코로나19 자가진단 앱과 확진자 중증도 측정 앱을 개발한 현직 군의관 허준녕 대위.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자가진단 앱과 확진자 중증도 측정 앱을 개발한 현직 군의관 허준녕 대위. /사진=연합뉴스
현직 군의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 진단 및 확진자 중증도 측정 앱을 잇따라 개발했다.

국군의무사령부는 11일 국방의료정보체계 성능개선TF팀 진료정보담당 허준녕 대위가 지난 6일 코로나19 검사 대상인지 스스로 측정할 수 있는 '코로나19 체크업' 앱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군의무사령부에 따르면 이 앱은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될 때 자신의 증상 항목을 체크하면 선별진료소나 보건소의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할 대상인지 알려준다.

자신의 증상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증상의 위험도가 일정 수준 이상 되는 환자는 선별진료소로 안내하는 기능도 있어 현장 문진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이다.

허 대위는 사비를 들여 해당 앱의 플레이스토어 등록을 신청한 상태로 약 일주일간의 심사를 거쳐 승인될 예정이다.

허 대위는 또 앞서 지난 2일 '코로나19 환자 중증도 분류 앱'도 개발했다. 그는 동료 군의관들이 환자를 진료할 때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른 환자 중증도 내용을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연구한 끝에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코로나19 중증도 분류 지침은 확진자의 증상에 따라 기준이 세분화 돼 의료진이 환자 상태를 보면서 '무증상-경증-중증-위중' 등 환자의 중증도 분류 내용을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

하지만 허 대위가 개발한 앱을 사용하면 중앙방역대책본부 지침을 토대로 환자의 중증도를 판정하는 시간과 오류 가능성이 줄어든다.

'코로나 19 환자 중증도 분류 앱'은 정식 등록을 마쳐 현재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허 대위는 "코로나19 현장에 자원해 투입된 모든 군의관과 공보의 선후배, 동료들께 진심으로 존경심을 표한다"면서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 앱을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