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탐대실 말고 대승적 결단해야…지역구 득표에도 도움 될 것"
정치개혁연합, 민주·정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호소…15일 창당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창당을 준비 중인 '정치개혁연합'은 10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을 향해 참여 결단을 호소했다.

정치개혁연합 조성우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개 시·도당 창당 후 오는 15일 중앙당 창당을 할 것"이라며 "그 전에 각 당은 최종 의견을 밝히고, 함께 시작하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민주당이 시민사회 촛불과 탄핵연대 공동정부를 꾸려 협치를 해야 했다.

민주당의 오만이 지금의 어려움을 자초했다"고 지적하며 "(참여 여부를 논의하는 의원총회에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결의문 채택을 통해 참여 불가 입장을 밝힌 정의당을 향해선 "혁명으로 집권한 곳 말고 의회민주주의하에서 모든 진보정당은 연합전술로 성장해갔다"며 "민주당 2중대 소리를 듣는 것이 무엇이 문제냐"며 재고를 요청했다.

류종열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그동안 전개해 온 국민 발안, 국민소환 운동에서 더 나아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정착돼 군소정당들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정치개혁의 일환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민주당과 정의당이 소탐대실하지 말고 대승적 결단을 내려달라"고 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연합정치의 원칙을 제시하며 다른 정당들에도 참여를 호소했다.

이들은 그 원칙으로 ▲ 비례명부 앞순위에 원외 정당과 각 당의 청년 정치인, 여성들을 배치하도록 노력 ▲ 연합정당 명칭 등에 대해 참여 정당 의견 반영 ▲ 연합정당 추진 시민사회 주체들의 불출마 등을 들었다.

정치개혁연합은 민주당 일각에서 연합정당 참여 시 지역구 득표 손실이나 지지층 이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그 반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일축했다.

하승수 집행위원장은 "연합정당은 시민사회와 정당 간 협치 모델을 만들고 정책 중심 정치를 하면서 한국 정치를 혁신할 계기를 만들어보자는 것"이라며 "지금처럼 무한 정쟁과 갈등으로 지역구 선거를 치르는 것보다 득표에 도움이 되면 됐지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진보진영의 플랫폼 비례대표 연합정당을 표방하는 '시민을 위하여'와의 관계 설정 문제에 대해선 "연합정당이 성사되려면 참여 정당의 의사가 결정되는 것이 우선"이라며 "그것이 결정된 후 다른 문제도 논의해나갈 수 있다"고 했다.

하 위원장은 민주당과 정의당이 끝내 참여를 고사할 경우를 묻는 말에는 "정해진 방침이나 입장은 없다"며 "상황을 보면서 정리해나가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