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갑·북강서을·남구갑·을 컷오프 인사 무소속 출마 의사
부산 미래통합당 공천 후폭풍 확산…보수통합 구도 흔들
4·15 총선 부산 선거구 공천 결과를 두고 미래통합당 일부 예비후보들이 무소속 출마를 거론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서병수 전 부산시장을 전략공천한 부산진갑에서 후폭풍이 심하다.

미래통합당 정근 부산진갑 예비후보와 '부산진구를 지키는 시민모임'은 9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 전 시장 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부산진구에 아무런 연고도 없는 4선 의원에 부산시장까지 역임한 인사를 우선 추천하는 것은 미래통합당이 추구하는 공천개혁에 상반된 행동"이라며 "지역 발전에 매진해온 다른 예비후보들에게 경선 기회마저 주지 않은 이번 결정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주말 서 전 시장을 만나 대화 내용까지 공개한 정근 예비후보는 "낙하산 공천은 안 되고 기존에 공천 신청한 예비후보들이 참여하는 공정한 경선을 하자"고 제안했다.

정근 후보는 만일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지 않으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부산진갑 이수원 예비후보는 "당을 위해 고생한 당협위원장에게 공천관리위원회가 경선 기회도 주지 않았다"며 당에 공천 재심을 신청했다.

미래통합당 김도읍 국회의원이 불출마 선언한 북·강서을 선거구도 전진당 전략기획위원장을 지낸 김원성 최고위원의 단수 공천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다.

이상민 예비후보는 "단수후보자 추천은 복수 신청자 중 1인 경쟁력이 월등한 경우에 해당한다"며 "지역에 온 지 2주밖에 되지 않고 선거운동도 거의 하지 않은 김 후보를 단수 후보로 공천한 것은 당헌 위반으로 재심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서구청장을 지낸 강인길 예비후보도 재심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기로 했다.

전진당 대표를 지낸 이언주 의원이 전략공천된 남구을에서도 김현성 예비후보도 재심을 신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수영 전 경기도 부지사가 단수 공천된 남구갑에서는 시의원 출신 진남일 예비후보가 "15년 이상 지역에서 동고동락하며 당을 위해 온갖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았고 조국 사태 등으로 230여 일 동안 1인 시위를 했는데 경선 기회조차가 받지 못했다"며 무소속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