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대구시청 별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구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마스크를 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대구시청 별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구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마스크를 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장 지휘를 위해 2주째 이어온 대구 생활을 마치고 9일 서울로 돌아온다.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이 조금 진정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날 대구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와 대구 지역 경제인 간담회를 마친 후 오후 6시께 서울 집무실로 복귀할 예정이다.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11일엔 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에 출석한다. 대구에 다시 상주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지난달 25일 대구로 내려갔다. 국회 본회의에 출석했던 지난 5일을 제외하고 줄곧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한 진두지휘를 해 왔다. 지난 8일 대구 추가 확진자 수는 지난달 29일 이후 처음으로 200명대를 기록했다. 정 총리는 대구·경북지역에서 병상 2500개, 경증환자 격리·치료를 위해 35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를 각각 확보했다.

정 총리는 9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아직은 매우 조심스럽지만 조만간 변곡점을 만들 수 있으리란 희망이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하루 500명 넘게 발생하던 신규 확진자가 사흘 연속 감소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부터 시작된 마스크 구매 5부제에 대해선 “시행 첫 주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현장에 나가 불편사항을 수시로 점검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또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우선 마스크가 돌아갈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의 시민의식을 발휘해 달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가 경제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선 “우려했던 것보다 훨씬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단언했다. 또 “대구·경북지역은 원자재 수급이 원활하지 못해 공장 가동에 어려움을 겪고, 식당과 상점을 찾는 발길이 끊겨 자영업자 고통도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