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만호 민주당 예비후보 "획정위원회 현명한 결단 촉구"

강원지역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과 예비후보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강원 춘천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원도의원과 시의원, 춘천선거구에 출마한 허영, 육동한 예비후보는 6일 서울 국회 정론관에서 '강원도 9석과 춘천 자체 분구'를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 시·도의원 "강원도 9석, 춘천 자체분구하라"
이들은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통해 "강원도 8석을 유지하기 위해 춘천을 공중분해 해 정체성과 대표성에도 맞지 않는 인근 시·군과 인위적으로 붙이는 획정안은 강원도 수부 도시의 정체성을 뿌리째 뒤흔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번 선거구획정안은 농산어촌 지역 대표성 반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에 역행하는 것으로 균형 발전을 위한 법 정신과 도의 특수성을 인정해야 한다"며 "강원도 9석이 아니라면 차라리 춘천을 분구하지 말고 단일선거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소속 시·도의원 "강원도 9석, 춘천 자체분구하라"
아울러 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선거구에 출마한 정만호 예비후보도 이날 성명을 내고 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의 현명한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획정위는 선거구를 획정하면서 강원도에 속초,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을 묶는 거대 공룡 선거구를 내놓으며 원주시를 제외한 전체 선거구를 뒤흔드는 안을 내놓았지만, 비판에 직면한 국회가 더 나쁜 합의안을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시·군·구의 일부를 떼어 다른 선거구에 붙이는 것은 위법이라는 유권해석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춘천과 전남 순천을 '예외적으로 분할할 수 있다'는 합의안을 내놓았다"며 "몇 개 읍·면·동을 떼어 다른 선거구에 붙이는 전형적인 게리맨더링"이라고 말했다.

정 예비후보는 "획정위의 독립성을 지키고, 오로지 주권자의 의사에 의해 선거구가 획정되도록 해야 한다"며 "앞으로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선거구 획정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명확히 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