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일본의 한국인 입국제한 강화조치에 항의했다.

외교장관이 직접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한 것은 이례적이다. 당초 주한 일본대사의 카운터파트인 조세영 1차관이 초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 장관이 직접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외교부는 전날 밤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한 바 있다. 외교부가 같은 사안으로 특정 국가의 외교사절 두 명을 연달아 초치한 것도 이례적이다.

강 장관은 도미타 대사에게 "본인이 직접 대사를 만나자고 한 것만으로도 우리의 인식을 잘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부당한 조치 취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며, 더구나 추가 조치를 자제할 것을 그간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충분한 협의는 물론 사전 통보도 없이 조치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치는 또 그 어느 나라보다도 앞서있는 우수한 검진 능력, 그리고 투명하고 강력한 방역 시스템을 통해서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 성과를 일구어가는 시점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도 매우 부적절하며 그 배경에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 장관은 "일본은 자국의 조치를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것이라고 설명할지 모르나 누적검사 인원이나 인구대비 검사비율 등 객관적 통계는 우리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방역 역량과 노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오히려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 조치 등 일본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우려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이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우리로서도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임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도미타 대사는 "지금 장관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주의 깊게 잘 들었다"면서도 "코로나19에 대한 일본의 상황은 장관님께서도 잘 알고 계실 것이다. 앞으로 1∼2주간이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 있을지의 여부가 달려 있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조치가 방역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전날 오후 한국인에 대해 '14일간 대기' 및 '무비자 입국 금지' 등의 조치를 9일부터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