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공식화' 놓고 시점·형식 막판고심…이낙연 "수일내 본격논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6일 4·15 총선을 앞두고 가칭 '정치개혁연합'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제안을 사실상 수용하는 입장을 조만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비례대표 의석을 상당히 가져가면서 원내 1당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데 따라 공식 대응에 나서는 것으로 분석된다.

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해찬 대표가 비례대표 연합정당 문제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면서 "민주당이 비례 연합정당으로 갈지 말지를 이해찬 대표의 이름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조만간 '비례연합 참여' 공식화 전망…"불가피한 선택"
이와 관련, 애초 이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30분에 진행된 선거대책위 회의 모두발언에서 비례대표 연합정당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날 진행된 사전 논의 등에서 이 대표가 이날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의 불가피성을 직접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이 모인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당 관계자는 "통합당이 준연동형 비례대표 제도의 법적 허점을 이용해 제1당이 되는 것을 우리가 두고 볼 수는 없다"면서 "이런 차원에서 이 대표가 비례 연합정당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힐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문제만 간략히 언급했다.

이와 관련, 다른 당 핵심인사는 "아직 대표가 직접 얘기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이 대표가 언급하기 전에 당내와 사전 정지작업이 더 필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당내에서는 민주당이 통합당의 위성 정당에 대해 "가짜정당"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해온 상황에서 비례대표용 정당에 참여할 경우 개정 선거법의 취지를 훼손한다는 비판을 받게 될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다.

또 비례대표 연합정당 성사의 핵심인 정의당이 아직 동참 의사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 등도 고려 요소로 보인다.

다만 당에서는 민주당의 공식화가 시간 문제라는 전망이 많다.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인 이낙연 전 총리는 선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본격 논의가 수일 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진보·개혁진영 시민단체들이 추진하는 '정치개혁연합'은 지난 주말 민주당과 정의당, 녹색당, 미래당 등에 창당 제안서를 보냈다.

이들은 제안서에서 각 당이 연합해서 비례대표용 정당을 창당하고, 각 정당의 비례대표 후보들을 여기에 파견할 것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그동안 정치개혁 연합에 참여하는 문제를 놓고 고심해 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