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정가 이슈화 움직임 없어…"코로나19에 공약 발표 못하는 상황"
선거 단골 이슈 '경기분도론' 코로나19에 묻혀 '잠잠'
지난 30여년간 선거 때마다 경기북부 지역 주요 이슈로 등장한 '경기분도론'이 이번 총선에서는 잠잠하다.

6일 경기북부 지역 정가에 따르면 국회의원 선거를 40일 앞두고 있으나 경기도를 둘로 나눠 '경기북도'를 만들자는 '분도(分道)'와 관련한 움직임이 거의 없다.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된 데 이어 경기도의회와 동두천시의회, 의정부시의회, 남양주시의회, 포천시의회, 양주시의회 등 경기북부 기초의회가 잇따라 경기북도 설치를 촉구하던 이전 선거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선거운동을 제대로 하기 어려운 현재의 여건을 한 요인으로 꼽는다.

2017년 5월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던 김성원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정당마다 공약조차 제대로 발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분도 요구가 선거쟁점으로 등장하지 못하는 것은 아무래도 코로나19 영향이 크다"고 말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방의회 다수당이 보수진영에서 진보진영으로 정치지형이 바뀐 것도 분도 요구가 이번 총선에 이슈화되지 못한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 한강 이북 10개 시·군을 분리해 별도의 광역단체인 '경기북도'를 만들자는 논의는 1987년 대선 때부터 등장해 지방선거, 총선, 대선 등 각종 선거 때마다 주요 이슈로 거론됐다.

경기북부는 인구가 344만명으로 경기남부(979만명), 서울(973만명)에 이은 전국 3위에 해당하며 부산(342만명)을 추월하는 등 외형적인 면에서 광역자치단체의 면모를 갖췄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기분도론은 매번 정치적 합의에 실패하며 선거 이후에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기를 반복해 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