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청구서'는 향후 부담…이정미 "연합정치 틀 만들면 지역연대도 논의 가능"
정의당 일각서 분할투표 시나리오 부상…8일 전국위서 토론(종합)
정의당이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인한 진보·개혁 진영의 표 손실을 막을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나섰다.

총선용 '연합정당' 구성에는 부정적 시각을 유지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를 내지 않는 대신 정의당을 포함한 소수야당에 표를 몰아주는 '전략적 분할투표'를 놓고 구체적 시나리오 검토를 시작하는 분위기다.

이 방안은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의원이나 진보진영 원로인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가 제안한 바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비례용 위성정당을 만들어 후보를 넣었다가 빼오는 것에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진보진영이 같은 가치를 모아 연대를 모색한다든지, 백 교수안 등을 포함해 열어놓고 논의할 수 있다.

전국위에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초 비례대표 경선 다음날인 7일 온라인 회의로 예정됐다 하루 미뤄 오프라인으로 전환된 8일 회의에선 비례 연대 방안을 놓고 격론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각종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창당 움직임에 반대를 분명히 한 기존 원칙적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기로 한 발 움직이는 모습이다.

정의당 일각서 분할투표 시나리오 부상…8일 전국위서 토론(종합)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날 '옥중서신'으로 보수 통합 메시지를 내놓은 것 역시 진보 진영의 위기감에 불을 붙이며 총선을 앞둔 연대 움직임에 촉매로 작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일단 내부적으로는 민주당이 비례대표를 아예 내지 않거나 최소화하고 이를 진보진영이 나눠 받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백 교수님이나 최 의원도 이야기했다"며 "그것이 전부는 아니지만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진영이 윈윈하고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말했다.

이정미 전 대표 역시 "민주당이 비례대표를 내지 않고, 정의당이 아니라더라도 민생당, 미래당, 녹색당 등에 정당투표를 하게 되면 의석 전체의 파이를 늘릴 수 있다"며 "그(선거) 이후 연합정치를 펼쳐나갈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치권에선 이 경우 구체적인 연대의 형식 및 수준과 강도가 향후 협상의 관건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당장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비례후보를 내지 않고 분할투표 캠페인을 벌이는 형식을 비롯해 민주당 영입인사 일부를 다른 연대 세력에 파견하는 '연합공천'까지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정의당 일각서 분할투표 시나리오 부상…8일 전국위서 토론(종합)
어떤 형태로든 선거를 앞두고 비례연대가 성사된다면 민주당과 정의당의 경우 지역구 '선거연대'로까지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당투표를 소수정당에 몰아준다면,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몰아줘 승률을 높이는 것이 '진보·개혁진영의 최대 의석 확보' 목표에 부합하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특히 수도권 등 여야 '경합지'의 경우 양당 당원·지지자들로부터 각 당 후보들이 '단일화' 압박을 크게 받을 수 있다.

정의당에 날아들게 될 이른바 '지역구 청구서' 역시 향후 진행될 논의에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이정미 전 대표는 "중도에 사퇴하기 위해 출마하는 후보는 없다"면서도 "대의에 부합하고, 민심에 부합하는 어떤 방향들이 형성될 때 그런 가능성은 다 열어놓고 있다.

비례투표(정당투표)와 지역구 선거에 대한 전체적인 연합정치의 논의 틀이 만들어지면 그 안에서 논의할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일단 정의당은 '어떤 형태로든 위성정당 창당은 안된다'는 입장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주권자전국회의를 포함한 시민단체들이 추진하는 '정치개혁연합'(가칭)이나 우희종 서울대 교수와 최배근 건국대 교수 추진하는 '시민을 위하여'(가칭)를 모두 포함, 신당 창당 방식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유상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비례연합당과 관련해서는 정의당뿐만 아니라 선거제도 개혁 입법 공조를 함께 해온 정당들 중 민주당만 제외하고 모두 반대하고 있다"며 "진보개혁세력이 공조를 통해 이루어 낸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고 가장 잘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진보개혁세력에 승리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