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코로나19 피해 농축산분야 지원…농어촌진흥기금 등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농업인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도는 지난 4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농정분야 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협의회의'를 열어 코로나19 피해 농업인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했다.

농업분야 대책으로 먼저 피해농가에 농어촌진흥기금 지원이 추진된다.

이 기금은 코로나19 확진 농업인 발생으로 농산물 선별장 등이 폐쇄돼 농산물 생산·유통에 피해를 보는 경우 지원한다.

이달에 1차로 210억원 정도 지원하고 농협과 협의해 4월 중 2차로 100억원 규모로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비닐하우스 재배농가에서 확진자 발생 시 작업장 소독, 자가격리 등 농가 대응부터 영농·생산지원까지 단계별 재난대응매뉴얼이 마련된다.

농촌일손돕기 확대 시행, 농산물 수급 안정 지원대책, 간식용 과일 꾸러미 구매, 계절 소비 농산물을 학교급식에 반영한 소비촉진, 원예농산물 공동선별비 우선 지원 등도 추진된다.

수출항공편 감축 또는 운항 중단으로 홍콩을 비롯한 동남아국가에 대한 딸기 수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중앙부처에 항공기 증편도 건의한다.

농산물 판매촉진을 위해 장터 참여농가와 품목 수, 장터개설 횟수를 확대 운영해 판로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축산분야 대책도 시행한다.

지난달 26일부터 코로나19의 농가 지역 확산방지를 위해 농협 공동방제단, 시·군, 동물위생시험소가 함께 참여해 다중이용시설과 농가지역을 대상으로 소독을 하고 있다.

농장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방역, 사료구입, 농장관리 등 축산농가에 대한 단계별 재난대응매뉴얼도 마련한다.

농협 경남지역본부는 어려운 화훼농가를 위해 1천억원 규모의 무이자 자금을 조성·지원하고 농촌 고용인력지원사업으로 영농작업반을 적기에 투입해 농가 안정을 도모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