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없다" 주장 속 전염병 예방법 소개…실제 이행 여부는 확인안 돼

북한이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지침을 상세히 소개해 눈길을 끈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이날 '전염병 예방법'과 관련한 법규 해설 기사에서 "전염병 예방 기관과 해당 기관은 전염병환자를 6시간 안으로,전염병으로 의심되는 환자는 24시간 안으로 전염병원 또는 격리병동에 격리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전염병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염병예방기관이 승인하는 환자는 살림집(가정집)에 격리시킬수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매체가 전염병 확진자나 의심환자 격리와 관련한 구체적인 규정을 소개한 것은 처음이다.

다만 북한이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데다 의심환자 여부와 규모 등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관련 규정이 제대로 이행되는 지는 미지수다.

신문은 또 "전염병 환자가 있는 입원실 또는 살림집에는 해당한 표식을 붙여야 한다"고 했는데, 의료 시설이 부족한 점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그러면서 확진자가 있는 입원실이나 가정집에는 의료진만 출입이 가능하며, 불가피한 경우 관련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규정했다.

북한 코로나19 환자 관리법은…"6시간내 격리, 문에 표식붙여야"
이 밖에도 전 세계적인 전염병 발생 시 출국을 '극력 제한'하며, 북한 입국자에 대해서는 "일정한 기간 해당 격리장소에 격리시키고 의학적 감시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규정도 소개했다.

실제 북한은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평양 주재 외교관 등을 대상으로 한달 가량 자택 격리 조처를 내렸다가 이달 초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북한 매체들을 통해 평안남북도와 강원도에만 사실상 자택 격리로 추정되는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7천명에 달한다는 사실도 확인된 바 있다.

한편,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전염병 방역 대책으로 나타난 사회주의 조선의 본태'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에서 코로나19 대응이 일본 등 다른 나라에 비해 '신속하게' 이뤄졌다고 과시했다.

신문은 북한당국이 국가비상방역체계 전환을 선포하고 지역별 비상방역지휘부를 조직한 게 1월 24일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이는 북한 선전매체가 국가비상방역체계 전환 소식을 전한 시점(1월 28일)보다 나흘 앞선 것으로, 진위 확인은 어렵다.

북한 코로나19 환자 관리법은…"6시간내 격리, 문에 표식붙여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