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통합당, 공천 작업 중단해야"…홍문종 "통합당 진정한 야당세력 아냐" 온도차
자유공화당 "朴 뜻 받든다…통합당, 구체적 방안 제시해달라"
자유공화당은 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메시지'에 대해 "국가와 국민의 미래에 대한 큰 결단으로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자유공화당 김문수·조원진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자유공화당은 3일 출범 선언을 통해 보수 세력의 하나를 위해 통합을 제안한 바 있다.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메시지와 같은 뜻이 포함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태극기 우파세력과 미래통합당 등과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전한 옥중 메시지에서 "서로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겠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자유공화당은 미래통합당을 향해서는 '하나로 힘을 합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촉구했다.

조 대표는 나아가 통합당에 "공천 작업을 중단하기 바란다"고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거대 야당의 무기력, 이합집산을 말씀하시면서 '태극기 국민'에 대한 말씀을 두 번이나 하셨다.

4·15총선에서 하나가 되라는 데 방점이 있다"며 "하나가 되라는 데 통합당이 자기 스스로 혼자 가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탄핵의 강은 건넜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건넌다고 건너지는 것이 아니다.

탄핵은 진실 규명의 문제"라면서 "다만 스스로 그 부분을 정리해주신 것이다.

큰 화해와 용서의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친박신당 홍문종 대표도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봄을 맞는 전국민 마음에 비처럼 눈처럼 내려주신 메시지에 가득찬 우국충절의 결단을 우리는 보았다"며 환영했다.

홍 대표는 "친박신당은 박 전 대통령의 고난에 찬 결단을 받들어 최종적으로 관철시킬 것"이라면서도 통합당과의 연대 등에 대해서는 "대구·경북(TK) 공천 등의 문제가 어느정도 윤곽이 나오고 보수우파를 살리는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고 행동하고 결단할 것이다.

연대다, 통합이다 말씀드리기는 그렇다"고 거리를 뒀다.

그러면서 "진정한 의미의 야당 세력이 어딘가.

길거리에 수백만이 나와 있는데 (거대 야당을) 미래통합당이라고 볼 수 없다"며 "우리 민심과 유리된 야당, 민심과 뜻을 같이하지 않는 야당, 이것은 대통령이 말하는 거대야당이라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자유공화당 "朴 뜻 받든다…통합당, 구체적 방안 제시해달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