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선거구획정안의 재의를 요구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심재철 미래통합당·유성엽 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는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획정안은 인구 기준을 규정하고 농·산·어촌 등 지역 대표성을 반영토록 한 공직선거법 취지와 정신을 훼손했다”며 “선거구획정위에 획정안 제출을 다시 요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선거구획정위가 강원 5개 군과 1개 시를 합쳐 서울 면적의 8.1배에 달하는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지역구를 만든 것 등이 선거법 위반이라는 주장이다. 이 원내대표 등은 최근 여야 3당 대표가 합의해 발표한 기준인 ‘선거구 최소 조정’ 내용도 획정안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날 획정위는 세종, 강원 춘천, 전남 순천, 경기 화성 선거구를 1개씩 늘리는 대신 서울 노원구, 경기 안산, 강원, 전남에서 1개씩 줄이는 것이 골자인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후 통폐합 선거구 현역의원을 중심으로 불만이 터져나왔고, 각 당의 공천 작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져 획정위의 재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여야를 막론하고 쏟아졌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획정안을 넘겨받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1회에 한해 획정위에 다시 제출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