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종식 시간 걸리겠지만, 3월 안정이 낙관적 시나리오"
"마스크 공급 혼란 솔직히 인정…공평한 공급 메커니즘 짜는 것이 정부 역할"
김상조 "코로나19 이달 중 안정 희망…마스크 혼선 송구"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대구·경북에서 발생한 집단 감염이 다른 지역으로 더 크게 확산만 되지 않는다면 3월 중에 안정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저희의 희망"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사회자가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보느냐'는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김 실장은 "완전히 종식되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3월 내에 안정되는 것이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라며 "다만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거나 또는 전 세계에 확산한다면 파장은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정부는 당연히 모든 상황에 대한 플랜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에 따른 경제성장률 전망에 대해서는 "1분기 이내에 확산세가 안정된다는 전망을 기초 전제로 하면 올해 경제성장률이 1%대까지는 떨어지지 않으리라는 희망 섞인 전망도 해볼 수는 있다"면서도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확산하느냐에 따라 성장률도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올해엔 성장률이 내려가겠지만 그만큼 내년 성장률은 상향조정되는 추세"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런 의미에서 방역이 바로 최선의 경제 대책이다.

방역을 빨리해야 경제 반등을 빨리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민생경제 지원대책과 관련해서는 "감염병의 특성상 진정된 뒤 생산복구는 빠르지만 소비는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

이번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대기업 생산보다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에 크다는 것"이라며 소비진작 및 자영업자 대책에 중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시키는 방안을 추진하는데 대해서는 "감염병 대책본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강화하겠다는 것인데, 이게 적합한 모델이냐는 데에는 이견이 있다"며 신중론을 폈다.

김 실장은 최근 정부가 마스크 공급 문제에 혼선을 빚으며 비판 여론에 처한 것과 관련해서는 "혼란이 있었다는 것은 솔직하게 인정하겠다.

정부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국내 마스크 생산량이 한 달 3억장 정도 된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면서도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2천800만명이 하루에 한 장씩 마스크를 쓴다고 생각하면 이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어 "제한된 마스크를 의료진, 호흡기 환자들, 취약계층,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시킬 수밖에 없다.

남는 물량은 최대한 공평하게 국민들에게 전달되도록 메커니즘을 짜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마스크 배급제에 대해서는 "공평이라는 측면에서 좋을 수 있으나, 제한된 마스크를 필요한 용도로 사용하는데 바람직한 방법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정부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정 시간을 정해놓고 판매하는 방안 등 여러 수단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태 초기에 중국인 입국금지를 해야 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실효성 측면에서 효과가 없다"는 청와대 입장을 소개하며 "이에 대해서는 초기부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렸다"고 전했다.

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 문제에 대해서는 "특정 종교집단에 차별적 조치는 할 수 없다.

다만 신천지가 감염병 예방 지침에 따르지 않는다면 정부는 당연히 조치해야 할 것"이라며 "신천지 교회 측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협조했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