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주장하며 잘못된 통계를 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최근에 입국하는 중국인 숫자 자체가 많지 않다”며 “우리나라에 들어오려는 중국인보다 중국으로 향하는 우리 국민의 숫자가 두 배 가까이 많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인 입국 금지’를 할 필요성이 없다는 설명을 위해 강조한 수치였다.

강 대변인은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외의 지역에서 입국한 중국인은 26일 1404명, 25일에는 1824명인 반면, 중국에 입국하는 한국인은 2월 들어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며 “1000명대로 떨어진 중국인 유입을 막으려 입국을 전면 금지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피해를 유발할 수 있어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하지만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청와대가 제시한 통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법무부가 27일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자료를 보면 25일 3337명, 26일 3697명이라는 수치는 한국에서 중국으로 출국한 중국인 수다. ‘중국인 출입국자 현황’이라고 돼 있는 자료를 청와대가 잘못 해석한 것이다.

논란이 확산되자 강 대변인은 28일 오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중국인보다 중국으로 향하는 우리 국민의 숫자가 두 배 가까이 더 많은 상황’이라는 내용을 ‘출국하는 우리 국민 수는 늘어나고 중국에서 입국하는 중국인 수는 줄어들고 있다’로 정정한다”고 밝혔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