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처별 판매계획 홈페이지 등 공지
김용범 기재1차관, 마스크 상황 관계부처 점검회의 주재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8일 마스크 공적 물량과 관련 "공급체계 구축에 1∼2일 소요됐으나 오늘부터 500만장 물량이 시장에 유통되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마스크 등 시장교란행위 방지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조치가 26일 발효됨에 따라 26일 생산된 마스크가 이르면 27~28일부터 순차적으로 유통되는 시스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단 기일 내 공급체계 구축을 마무리하고 판매처별로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판매계획을 공지해 혼란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27일 농협·약국·우체국 등 이른바 공적 판매처에서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서는 "정부가 마스크를 확보해 공급한다는 소식에 우리 동네에서는 언제, 어디서 마스크를 살 수 있을까 관심과 혼란이 많았다.

이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그는 마스크 가격과 관련해 "다양한 종류와 품질의 마스크 가격을 정부가 단일 가격으로 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 (가격이) 생산업자와 공적판매자 간 계약에 따라 결정되는 시스템"이라며 "현재 높아진 원자재가격 등을 이유로 코로나19 발병 전 수준의 가격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중간 유통비용을 극소화해 가장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마스크 수급 관련 시장 교란 행위 단속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김 차관은 "국민들에게 마스크가 제대로 공급될 수 있도록 매점매석, 수출제한조치 위반행위 등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시장교란 행위는 끝까지 적발해 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보건용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필수 원자재인 MB필터(멜트브라운 부직포) 수급 동향도 철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김 차관 등 회의 참석자들은 회의 종료 후 서울 중앙우체국 건물 주변 약국 등을 방문, 마스크 수급 상황을 직접 확인할 예정이다.

정부 "오늘부터 하루 500만장 마스크 유통되도록 기반 조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