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송구스럽다" 사과 표명…홍익표 수석대변인직 사퇴
정부 대응 '긍정적 평가' 발언 잇따라…'민심과 동 떨어져' 논란도
박광온 "한국 국가체계 잘 작동"…이수진 "외국전문가들, 검사방식 극찬"
박능후 "중국서 온 한국인이 원인" 발언…야 비판에 여당 내 곤혹스런 기류도
'TK봉쇄' 후폭풍에 고개숙인 민주…박광온·박능후 발언 논란도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대구·경북(TK) 지역 '봉쇄' 표현으로 여론의 거센 후폭풍이 일자 수습에 나섰다.

해당 표현이 등장한 고위 당·정·청 협의회가 있고 바로 다음날인 이날 당 지도부에서 사과 취지의 발언이 나왔고 브리핑 당사자인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대변인직 사의를 표명했다.

정부·여당이 코로나19 확산세에 총력전을 다짐한 가운데 이번 논란을 조기에 해결하지 않으면 자칫 4·15 총선의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코로나19 관련 발언이 거센 여론의 비판을 받으면서 또다시 '설화' 논란을 빚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쳤다"며 "방역 전문용어상 '감염 차단'을 의미하는 말이었지만 용어 선택이 매우 부주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상이 위협받는 두려움 속에 계신 시·도민들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며 "참으로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직접 봉쇄 논란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말 한마디 실수도 코로나19 대응 전선에 구멍을 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당내 '긴장감'을 주문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단에 보낸 문자에서 "단어 하나도 세심하게 살펴야 함에도 대구·경북의 주민들께 상처를 드리고 국민의 불안감도 덜어드리지 못했다"며 "이에 사과드리며, 책임을 지고 수석대변인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TK봉쇄' 후폭풍에 고개숙인 민주…박광온·박능후 발언 논란도
당 지도부는 이날 회의에서 미래통합당의 '여당 책임론' 공세에 대해 "정쟁을 중단해야 한다"며 각을 세웠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 안전 앞엔 정치도, 선거도 그 뒤다.

모든 정쟁을 뒤로하고 국회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겠다"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최고위원들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신천지 교인들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촉구하는 동시에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24일 '특정 집단에 책임을 떠밀어선 안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맹공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종교의 자유를 내세워 타인의 생명과 건강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런 행위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이 정치권에서 나와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방역조치에 따른 국회 폐쇄 책임도 통합당으로 돌렸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이 걱정하는 엄중한 시기에 통합당은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토론회를 열어 참석자가 코로나19 확진을 받게 하는 등 국회를 멈추게 한 사태에 대해선 반성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합당 곽상도 의원실 주최로 19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학 혁신 방안 토론회에 코로나19 확진자(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가 다녀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가 방역작업으로 폐쇄된 점을 꼬집은 것이다.

일부 최고위원은 외신 보도 등을 인용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수진 최고위원은 "미국과 유럽의 보건 분야 전문가들이 한국 보건당국에 코로나19 처리 방식에 대해서는 극찬을 보내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미국 '타임지' 분석을 인용, "(타임지는 한국의) '확진자 수가 증가한 것은 역설적으로 한국의 국가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뜻한다'고 이야기했다"며 "물론 안심하자는 뜻은 아니다.

정부와 민간 의료 영역, 국민이 힘을 모으는 상황에서 서로 간에 믿고 수칙이 지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해외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정부의 신속한 초기 대응 때문에 지역사회 감염이 그만큼 늦춰졌고, 그사이 우리 스스로 진단 키트를 개발해서 의료기관들에 보급하며 빠르게 대응 체제를 갖출 수 있었다는 것이 박 최고위원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 발언에 대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의 급증세로 국민적 우려가 크게 높아진 상황에서 민심과 다소 동떨어진 발언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발언이 논란이 되자 박 최고위원 측은 수습에 나섰다.

박 의원실은 입장 자료를 내 "(관련) 보도에 많은 분이 반박하신다"며 "방역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 민생이 힘든데 무슨 소리냐? (등의 반박이)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문제임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어 "확진자 증가에 과도한 공포감을 갖기 보다는 외신에서 높이 평가하는 부분, 즉 확진자를 조기에 검진하고 판정해 공개하는 우리의 시스템과 역량을 믿고 더욱 힘을 모으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를 전달 드리려는 취지였다"고 당시 발언의 취지를 재차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박능후 장관이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 출석해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해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었다.

애초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우리 한국인이라는 뜻"이라고 말한 것도 논란이 됐다.

해당 발언에 대해 통합당 등 야권은 "중국 눈치 보며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기는 것" "국민 기만"이라고 비난하고 나섰고, 여당 내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악재가 되진 않을까 당혹스러워하는 기류가 읽히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