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공정인가 실망" 비판…인천 부평갑 전략선거구 지정 놓고도 잡음
민주, 남인순 단수공천 결정에 '청년홀대론' 부글부글(종합)
더불어민주당이 26일 4·15 총선 서울 송파병에 현역 의원인 남인순 최고위원을 단수 공천하기로 결정하면서 당내에서 '청년 홀대'라며 잡음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서울 송파병 지역 공천 신청에서 '컷오프'(공천배제)된 여선웅 전 청와대 청년소통정책관의 이의 제기를 기각하고 남 최고위원을 단수 공천하기로 결정했다.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두 후보 간 격차가 너무 커 경선에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이 결정을 두고 당 지도부가 약속한 '청년 정치 참여'가 전혀 보장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는 모양새다.

앞서 민주당은 청년 정치인을 키우겠다고 공언하며 현역 의원에겐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적합도 조사에서 20% 포인트 이상 차이가 나거나, 공천 심사에서 30점 이상 차이가 나면 단수 공천할 수가 있고 그다음 항에 현역 의원은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고 돼 있다"며 "이 두 가지가 서로 충돌할 경우 어떻게 할지에 대한 논의가 없어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는 문제 제기가 초기에 있었다"고 전했다.

다른 의원은 통화에서 "여성 우대를 하려면 여성 신인 단수 공천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그런 경우가 하나도 없지 않으냐"고 불만을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현역은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단수 공천 결정만 이어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시스템 공천'을 천명해온 민주당 공천 과정 자체가 청년, 여성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비례대표 초선인 정은혜 의원은 통화에서 "당이 시스템 공천을 얘기하면서 실제로는 현역 의원의 지역구에 도전하는 사람 수가 적어 재공모까지 받는 상황"이라며 "현 시스템은 돈, 인지도, 조직이 있는 사람이 이길 수 있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어 "이게 정말 공정인지 실망"이라며 "제가 아니더라도 다른 청년, 여성이 많이 21대 국회에 진출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러지 못한 상황이라 저라도 살아남아서 선례를 꼭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당이 홍미영 전 의원을 단수공천하기로 했던 인천 부평갑의 경우 후보 간 격차가 크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 이성만 예비후보의 재심 요청을 받아들인 것을 두고도 뒷말이 나왔다.

당 최고위는 이날 부평갑에 대해 "당원명부 불법 조회가 있었던 곳으로, 권리당원 투표시 왜곡 현상 우려가 있다"며 전략선거구로 지정, 별도의 경선방법을 다시 마련하기로 했다.

이성만 예비후보는 성명서를 내고 "왜 부평갑 지역을 재심 결과에 '전략선거구'라는 종전에 듣지 못한 곳으로 선정하여 1년전 규정한 경선을 바꾸려 하는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항간에 저와 경쟁하고 있는 후보를 위해 특정 세력이 경선룰을 바꾸려 한다는 소문이 사실인가 보다"고 주장했다.

이 예비후보는 "지금까지의 과정이 진정 민주주의 절차과 공정한 심사로 총선에 임하는 정당의 모습이냐"며 "또다시 납득 할 수 없는 이유로 시스템을 바꾸면서까지 무리한 경선을 진행한다면 더는 민주당을 신뢰할 수 없으며 계속된 참여가 의미가 있는지 되물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