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염동열 의원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4·15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염동열 의원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4·15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염동열 미래통합당 의원(강원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이 "21대 총선 압승을 위한 그 어떠한 일에도 제 온몸을 다 바치려 한다"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염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통합당 내 불출마 의원은 26명이 됐다.

염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21대 총선은 대한민국이 다시 서느냐 영원한 나락으로 떨어지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선택이 요구되는 국가적 대사이기에 선당후사하겠다"고 했다.

본인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는 "오명 속에 짜맞추기 수사와 반복적으로 과장된 수많은 언론 보도에 제 자신과 가족들 또한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강박과 고통 속에 지내왔다"며 "더욱이 5건의 무죄에도 불구하고 단 1건의 납득할 수 없는 유죄 판결에 정치 탄압의 굴레를 완전히 벗지 못하고 억울한 심정으로 참담한 하루하루를 버텨야만 했다"고 했다.

염 의원은 지난달 말 1심에서 강원랜드 채용을 부정 청탁한 사실이 인정돼 징역 1년의 유죄 판결을 받았다.

염 의원은 "통합당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당의 운명을 좌우하는 인재들을 모시면서 당과 공천관리위원회에 부담이 되는 것도 오랜 고민 중 하나였다"며 "저로 인해 당의 대통합과 혁신이 훼손되지 않고 솔선수범해야 하는 것도 출마의 길을 접으려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