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초당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8일 회동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당에 문 대통령과의 회동을 제안했다. 26일 이들 정당이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회동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은 6번째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해 11월 10일 문 대통령이 모친상 조문에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한 바 있다.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한 의견 교환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번 회담에서 미래통합당이 중국인 입국 금지를 문 대통령에 공개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중국인 입국 금지를 꾸준히 요청해왔다.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체류·방문 외국인에 대해서만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통합당은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요구하고 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