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2회 증상 확인…대구·경북 장병 이동 통제
국방부 "대구·영천·청도 방문자 등 6천400여명 예방적 격리"
군 당국은 대구·영천·청도 지역 방문자 전수조사를 통해 방문·접촉 인원이 6천400여명으로 파악하고 이들 모두에 대해 예방적 격리조치를 했다.

6천400여명은 본인이나 동거 가족 등이 해당 지역을 방문한 인원이다.

국방부는 23일 "군 당국은 전수조사 단계부터 부대별로 별도 공간에서 예방적 격리를 시행 중"이라며 "1일 2회 증상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부대별 격리는 부대 회관이나 독신 숙소, 휴양소 등 1인 격리가 가능한 공간을 우선 활용 중이다.

생활관은 층 단위 또는 건물 단위로 분리됐다.

대구·영천·청도지역에서 근무하는 모든 간부와 군무원은 예방적 관찰 대상이다.

출퇴근 때는 자가 차량을 이용하고, 퇴근 후에는 숙소에서 대기하도록 통제 중이다.

국방부는 대구·경북지역 부대 근무 인원의 타지역으로의 이동을 통제하고, 타지역에서 대구·경북지역으로 이동도 통제했다.

그 외 지역에 대해서는 방문·출장이 필요한 경우만 지휘관 승인을 받고 이동하도록 했다.

모든 부대 종교행사는 상황이 나아질 때까지 당분간 실시하지 않는다.

군인과 군인 가족들의 영외 민간종교시설 참석도 자제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전국 117개 학군단 통합 임관식은 각 학군단장 주관하에 가족 초청 없이 자체 행사로 개최할 예정이다.

각 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은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열리지만, 가족 초청 없이 자체행사로 실시된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생도 격리 등을 시행 중인 공군사관학교의 임관식은 일자를 연기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부는 코로나19 관련 상황이 지속해서 변화하고 있는 만큼, 확산방지와 군 내 유입차단을 위해 수시로 보완지침을 하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