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제21대 총선에서 경기 안양시 동안을 선거구 출마를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21일 최근 안양지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평촌 시외버스터미널부지(1만8천여㎡) 특혜 매각 의혹'에 대한 감사원 국민감사청구를 제안했다.

이재정 의원 '평촌터미널 특혜 의혹' 감사청구 제안
이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안양 평촌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는 안양시민 여러분의 복리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원칙 아래 공공부지의 성격에 맞춘 시민 중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부지 문제의 해결이 공공 개발의 첫 시작"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감사청구를 통해 감사원으로 하여금 2017년 당시 LH의 부지 매각 과정에 대한 감사를 하도록 하고, 그 과정의 위법성을 밝혀내 부지 문제를 해결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2017년 부지 매각 당시 LH는 매각 공고문에 '2020.7.1. 도시계획시설(여객자동차터미널) 결정이 실효될 예정'이라고 명시했다"며 "터미널 계획은 일몰제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는 잘못된 공고"라고 강조했다.

국민감사청구는 19세 이상 국민 300명 이상의 참여로 청구할 수 있다.

평촌신도시 조성 당시인 1992년 자동차 정류장 용도의 도시계획시설로 결정 고시된 평촌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는 그동안 인근 주민 등이 소음 및 먼지 발생 등을 이유로 반대, 지금까지 당초 목적대로 개발되지 못했다.

이 부지를 2017년 A건설사가 LH로부터 1천100억원에 매입한 뒤 현재 오피스텔 6개 동을 건설하기 위한 용도변경을 추진 중이다.

이에 이 지역구 국회의원인 심재철 의원(미래통합당) 측은 최근 "이 부지의 매각 및 용도변경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있다"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용도변경을 하면 A사는 엄청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한 심 의원은 부지를 매입한 A건설사와 최대호 안양시장의 관련성을 제기했다.

이에 최 시장은 "심 의원이 주장한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선거를 앞두고 본인 소속 정당에 유리하게 하려는 음해이고 명확한 선거법 위반"이라며 "이는 부도덕한 행위로,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A건설사와 나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부지 매각 과정 등에 내가 조금이라도 연루됐다면 법적, 정치적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재정 의원의 국민감사청구 역시 해당 부지 매각이 같은 당 소속인 최 시장 취임 이전에 이뤄진 것으로, 최 시장 연루 의혹을 제기한 심재철 의원의 주장에 대한 시비를 감사원 감사를 통해 가리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