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도 '공개 경고'…이준석 "'따뜻한 곳' 머물려하면 진정성 의심"
한국당 출신 TK "우린 경선도 감지덕지"…'당직자 고용 승계' 논의 답보
공천분란 차단나선 통합당 지도부…"아름다운 경쟁이 정통보수"
보수 정치세력이 3년여 만에 뭉칭 미래통합당(약칭 통합당)이 출범하자마자 4·15 총선 공천을 놓고 각 통합 주체 세력 간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결국 당 지도부가 수습에 나섰다.

황교안 대표는 20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에서 "당내의 아주 작은 잡음도 큰 소음으로 울릴 수 있는 엄중한 시기이다.

우리의 분열, 우리의 다툼을 손꼽아 기다리는 세력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안에서의 경쟁도 불가피할 수 있다.

총선압승이란 최종 목표 앞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국민들 앞에서 아름다운 경쟁을 벌여야 한다"며 "이것이 정통보수의 본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원희룡 최고위원도 "많은 분이 많은 시련을 안고서 살림을 합쳤기 때문에 크고 작은 일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희생과 헌신을 통해서 국민들이 바라보고 있는 통합의 앞길에 감동의 스토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모두가 솔선수범해달라"고 강조했다.

'정권심판론'을 기치로 총선 단일대오를 이룬 지 며칠 되지 않아 지분 다툼을 벌이는 상황이 발생하자 통합 효과가 반감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따른 공개적인 당부이자 경고로 해석된다.

공천분란 차단나선 통합당 지도부…"아름다운 경쟁이 정통보수"
이는 새로운보수당 출신 이혜훈 의원과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대표 출신 이언주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이혜훈 의원은 전날 역시 새보수당 출신인 유승민 의원이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에게 보낸 '항의' 메시지를 자신도 전달받았고, 이 메시지를 띄운 스마트폰 화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되며 그대로 노출됐다.

유 의원은 메시지에서 새보수당 출신 현역이나 원외인사가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하며 형평성을 문제 삼았는데, 당이나 공관위 내부에서는 이 의원이 의도적으로 언론에 스마트폰 화면을 노출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유 의원은 자신의 메시지로 논란이 되자 김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사과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과 사실을 확인한 뒤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한 사람을 두고 내가 뭐라고 말을 덧붙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꼈다.

이언주 의원의 경우 최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김형오 위원장으로부터 부산 중구·영도 전략공천을 약속받았다는 취지의 주장을 내놓으면서 논란이 생겼다.

특히 이 의원의 행보에 대해 부산을 지역구로 둔 김무성, 장제원 의원 등이 '이언주 전략공천설'을 공개적으로 문제 삼으면서 파장이 커졌다.

이혜훈·이언주 의원을 향해서는 전날 밤 공관위 차원의 경고도 나왔다.

공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의 관행과 이해관계를 벗어나지 못한 채 책임과 헌신을 망각하는 일부의 일탈 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준석 최고위원은 두 의원을 향해 거침없이 쓴소리를 날렸다.

이 최고위원은 "누구든 당원과 국민 열망에서 벗어나 '한강 남쪽'이나 '부산 바닷가' 따뜻한 곳에 머물려고 한다면 진정성을 의심받을 것"이라고 했다.

'한강 남쪽'은 이혜훈 의원이 내리 3선을 한 서울 서초구갑, '부산 바닷가'는 이언주 의원이 언급한 부산 중구·영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공천분란 차단나선 통합당 지도부…"아름다운 경쟁이 정통보수"
자유한국당 출신 의원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터져 나왔다.

'구태' 낙인이 찍혀 오히려 불출마 압박을 받는 자신들에 비하면 '배부른 소리'라는 볼멘소리인 셈이다.

대구·경북(TK) 지역의 한 의원은 "공관위가 물갈이 50%를 이야기하는 상황이라 옛 한국당 의원들은 '경선만 시켜줘도 감지덕지'라는 분위기"라며 "그분들(새보수당·전진당)의 인식은 한국당 출신들과 차이가 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유 의원이 합당 추진을 선언하면서 "유일한 부탁"이라며 당부한 '당직자 고용 승계' 문제는 여전히 답보 상태여서 향후 또 다른 잡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은 전원을 고용승계하거나 한국당 출신 당직자와 같은 비율로 고용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 출신 당직자들은 정당법상 중앙당 당직자 수 상한과 재정상황 등을 들어 이를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