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메르스 당시 총리…정부 비판 낯간지럽지 않나" 비판
민주 "우려가 현실로…방역자원 총동원" 초당적 대응 촉구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콘트롤타워 중심의 통제와 일사불란한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치권의 협조를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려했던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하고 있다"면서 "온 국민이 일치된 행동을 보여주실 때로, 특히 정치권, 지자체의 적극적인 방역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방역 당국에 과감하고 선제적이며 주도적 방역 지휘를 요청한다"면서 "각 부처와 지자체를 포함해 동원할 수 있는 방역자원을 최대한 총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상황을 엄중하게 예의주시하면서 방역 당국이 강력한 통제력을 발휘하게 모든 수단을 동원해 뒷받침하겠다"며 "31번 확진자 사례를 거울로 삼아 국민들도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경제 대책과 관련, "근본적 추가 대응책도 강구할 때"라며 "한시적 개별소비세 인하, 소비쿠폰 구매금액 환급, 소상공인 임대료 부담 완화, 기업 인센티브 확대 추진 등 가용자원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미래통합당을 향해선 "국민 생명을 정쟁의 도구로 삼는 저급한 정치를 중단해달라"며 "정부의 방역 노력을 근거 없이 폄훼하고 특정 국가에 대한 혐오를 부채질하는 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불안을 조장하는 매우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관련 특단의 대책을 주문한 것을 거론하며 "문 대통령의 구체적 주문과 요청은 이례적인 것으로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엄중한 위기의식을 가지고 국면을 타개하고 경제를 살리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합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 "최악의 대응을 보여줬다고 평가받는 메르스 당시 총리직을 맡은 분은 누구냐. 그런데도 현 정부 비판에 열 올리는 게 적절한지, 낯 간지럽지 않은지 묻고 싶다"며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코로나 사태에 야당에 당리당략보다 국익과 국민안전을 우선하자고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해서도 '가짜정당'이라며 비판을 이어갔다.

이 원내대표는 "통합당이 비례대표를 일괄 제명한다는 보도가 있다.

(미래한국당이) 기호 3번을 하기 위해 20명 넘는 의원을 가짜정당으로 위장 전입하겠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혈세인 국고 보조금 60억원 이상을 가로채겠다는 현실적 계산도 작용했다는 보도가 있다"면서 "무례한 정치 파괴행위는 값비싼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 민심 그대로 선거법 개정했더니 페이퍼컴퍼니처럼 페이퍼정당 만들어 꼼수로 민심 왜곡만 몰두하는 정당. 코로나도 선거에 이용할 궁리만 하는 당"이라며 "국민과 더불어 더 나은 대한민국으로 가려면 저 당을 심판해 확실히 승리하는 길만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