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후보 전략공천 대신 당 지도부 차원 투표 독려 전망
비례대표 국민공천심사단은 구성키로…비례대표 추천관리위 첫 회의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를 전략공천할 수 있도록 한 당헌·당규를 삭제키로 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에 따라 1박 2일간 합숙하는 숙의 심사는 실시키로 하지 않는 등 비례대표 공천제도를 정비하고 비례대표 공천 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민주당은 19일 최고위에서 당헌·당규에 비례대표 의원 전략공천 관련 규정을 삭제하는 내용 등을 담은 당헌·당규 개정안을 발의키로 했다.

이 개정안은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리는 당무위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현재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대표는 당선안정권의 100분의 20 이내에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후보자(순위를 포함한다)를 선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6일 비례대표에 대한 전략공천을 불허했으며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 규정을 삭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당 대표의 비례대표 전략공천이 폐지되면서 영입 인재 등을 당선 안정권에 우선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비례대표 후보 순번은 당 중앙위에서 투표로 정해지는 만큼 사전에 당 지도부가 공식 기구를 통해 특정 후보를 지지해줄 것을 요청하는 방안이 내부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중앙위가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등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당 지도부 의견이 중앙위원 투표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여, 내일 '비례대표 전략공천' 삭제…코로나에 숙의심사 폐지(종합)
민주당은 또 비례대표추천관리위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진행키로 한 국민공천심사 제도는 일단 진행하기로 했다.

비례대표추천관리위원장인 우상호 의원은 이날 첫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공천심사단 구성과 관련, "최고위에서는 하는 것으로 돼 있으나 최종결정 기관인 당무위가 남은 상황"이라면서 "만약 당무위에서 논의를 통해 안 하는 것으로 결정하면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당내에서는 비례대표 후보 추천 과정에서 국민적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만들어진 국민공천심사제도를 이번에 실시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 도입되면서 민주당 비례대표 의석이 7석 내외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대규모 온라인 투표를 진행할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지난 1월 국민공천심사단이 추천하는 비례대표 후보 규모를 기존 20명에서 10명 정도로 줄이기로 한 바 있다.

다만 민주당은 국민공천심사단 가운데 200~300명 정도가 참여해 진행하는 숙의 심사제도는 이번에는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했다.

다른 당 관계자는 "코로나 19 사태 속에서 대규모 인원이 한 장소에 모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비례대표추천관리위는 이날 회의에서 국민공천심사단 실시를 전제, 향후 일정 등을 논의했다.

우 위원장은 "비례대표 추천에 관한 시행세칙이 정확한 일정이 나올 수 있다"면서 "오늘 회의에서는 선거인단 모집, 후보 공모, 면접 등의 계획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국민공천심사가 진행되면 민주당 비례대표 공천 대상은 비례대표추천관리위의 추천, 국민공천심사단의 투표, 당 중앙위 투표 등의 순서로 결정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