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닻 올리자마자 공천 갈등 조짐…공관위 전략공천·우선추천 주목
이언주 "김형오, 전략공천 의사 물었다"…김형오 "이언주 공천 결론 안 났다"

김무성 "이언주 전략공천시 표심분열" vs 이언주 "구태막후정치"(종합2보)
미래통합당 김무성 의원은 18일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이언주 의원을 부산 중구·영도에 전략공천 한다면 지역 표심이 분열될 게 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부산에서 한 번도 출마한 적 없는 이언주 의원에게 경선하라고 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며 이언주 의원의 전략공천 가능성을 시사한 언론 인터뷰를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자 이언주 의원은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공관위도 아니면서 아직도 막후정치를 하려는 행태는 매우 심각한 구태정치"라며 맞받아쳤다.

통합당이 닻을 올리자마자 공천 갈등 조짐이 감지되는 분위기다.

향후 공관위의 전략공천·우선추천 지역 선정 결과에 따라 기존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들과 통합당의 추가 예비후보들 간 공천 다툼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날 "김 위원장의 발언이 중구·영도에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며 "현재 중구·영도에는 곽규택·강성운·김은숙 예비후보 등이 뛰고 있는데 경선 기회를 박탈하면 정의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는 공정하게 분열되지 않는 분위기로 임해야 겨우 이길 수 있다.

그런데 전략공천을 한다면 중구·영도에서 곽규택 예비후보 등이 가만히 있겠나"라며 "이는 통합의 정신에도 어긋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김형오 위원장의 언론 인터뷰 발언을 꼬투리 잡는 것이 아니다"라며 "통합이 잘돼 상승 모드를 타고 있는 당에 파열음이 생기지 않도록 누구나 수긍할 공천 방침이 정해지길 바란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이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공천 문제는 공관위 소관 사항이고, 불출마하신 분이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것이야말로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퇴출당해야 할 구태의연한 행태"라고 쏘아붙였다.

이 의원은 김 의원을 겨냥해 "보수 진영의 분열을 일으키고 문재인 정권 창출에 큰 기여를 하셨다"며 "지역을 완전히 와해시켜 지역 민심을 엉망으로 만들어놓은 사람이 지역 민심에 대해 얘기하고 기득권을 주장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꼬았다.

한편 이 의원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부산 중구·영도 전략공천을 제안받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주말께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부산에서 이 의원이 바람몰이해야 하니 중구·영도 지역에 전략공천하겠다'며 제 의사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김 위원장에게는 '기꺼이 열심히 해서 부산 지역을 석권하겠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이날 부산·울산·경남(PK) 지역 면접 심사 후 기자들과 만나 "(공천 논의가) 수도권에서 맴돌고 있다.

이언주 의원 공천 건은 결론이 지금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 의원에게 전략공천을 제안한 것이 사실이냐'는 질문에는 "'사실이다, 아니다'라고 대답할 수는 없다.

그렇게까지는 진도가 전혀 안 나갔다"며 즉답을 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