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보수 '흡수통합이냐' 공개반발…김무성-이언주, 공천 공방
한국·새보수 당직자들 '고용 승계 문제' 감정싸움
출범 이틀 맞은 미래통합당…곳곳서 '통합 후폭풍'
미래통합당(통합당)의 출범 이틀째인 18일 온종일 통합 주체 간 파열음이 이어졌다.

4·15 총선에서 힘을 합쳐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자며 한배에 탔지만, 물리적 통합을 넘어 화학적 결합이 이뤄지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필요한 듯한 모습이다.

당장 이날 통합당의 첫 의원총회에서는 당내 최대 세력인 자유한국당 측이 다른 당을 '흡수통합'한 것처럼 군다는 이유로 공개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의총 사회를 맡은 한국당 출신 민경욱 의원이 새보수당 출신 정병국·이혜훈·오신환·유의동 의원과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출신 이언주 의원 등을 앞으로 불러내 '인사말'을 요청하자 정병국 의원이 '정색'하며 문제 삼은 것이다.

정 의원은 "정말 어려운 결단을 위해 여기까지 왔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함께 참여한 것이다.

앞에 나와 있는 사람들이 새로 들어온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오늘 이렇게 따로 자리를 마련한 것에 대해서도 심히 유감"이라고 했다.

의총장 앞줄에 '신입' 의원들을 위한 지정석을 마련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새보수당 출신들은 통합에 대한 회의감도 공공연히 표출하고 있다.

이는 새보수당을 대표했던 유승민 의원이 통합당 활동을 꺼리는 것과도 관련 있어 보인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 집중'에서 "(통합당이) 과연 보수 또는 중도보수 진영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인가에 대해서 의구심"이라며 "도로 새누리당이라 비판하지만 도로 새누리당보다 못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혜훈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상식선에서 공정하게 (대우)해 달라는 기본 전제와 믿음은 깔고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 이번에 보면 그건 아닌 것 같다"라고 했다.

출범 이틀 맞은 미래통합당…곳곳서 '통합 후폭풍'
초미의 관심사인 지역구 공천을 두고는 한국당 출신 김무성 의원과 전진당 출신 이언주 의원 간의 장외 공방이 벌어졌다.

부산 중구·영도가 지역구인 김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 지역구 출마가 유력하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부산에서 한 번도 출마한 적 없는 이언주 의원에게 경선하라고 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라는 취지의 말로 이 의원의 전략공천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 발단이었다.

김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현재 중구·영도구에는 곽규택·강성훈·김은숙 예비후보 등이 뛰고 있는데 경선 기회를 박탈하면 정의가 아니다"라고 전략공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 의원을 전략공천 한다면 지역 표심이 분열될 게 뻔하다"며 "이는 통합의 정신에도 어긋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이언주 의원도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공천 문제는 공관위 소관 사항이고, 불출마하신 분이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것이야말로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퇴출당해야 할 구태의연한 행태"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김 의원을 향해 "보수 진영 분열을 일으키고 문재인 정권 창출에 크게 기여했다"면서 "뒤에서 아직도 막후정치 하고자 하는 행태는 매우 심각한 구태 정치"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출범 이틀 맞은 미래통합당…곳곳서 '통합 후폭풍'
새보수당 출신 유승민 의원이 새보수당의 통합당 합류와 자신의 불출마를 선언하며 요구한 새보수당 당직자 고용 승계 문제도 별다른 진척 없이 양측의 신경전으로 번지고 있다.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은 양당이 '신설 합당'된 만큼 법적으로 전원 고용이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나, 한국당 출신 당직자들은 당의 재정과 당직자 정원 규제 등을 들어 반대하고 있다.

한 한국당 출신 당직자는 통화에서 "한국당은 엄정한 채용 절차 거쳐 들어올 수 있었던 정당"이라며 "특정 정치인이 부탁한다고 들어주는 것은 '특혜채용' 아니냐"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다른 한국당 출신 당직자는 통화에서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당에 침을 뱉고 나간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반면에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는 통화에서 "한국당 출신들이 법을 어기면서 정규직을 부당해고하려는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