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해 “남북한 방역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감염병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일종의 공동방역은 매우 필요하다는 게 국제사회의 일치된 견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또 “북한은 지금 현재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계속 발표를 하고 있다”며 “북한 보건성이 WHO(세계보건기구) 평양사무소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두 달 정도 북한이 입국한 여행객들을 조사했고 그 중에 141명이 고열 증상을 보여서 검사를 실시했지만 모두 음성 판정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관련 정부 차원의 대북지원과 방역 공동대응을 북한에 제안할 생각이 있느냐’는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엔 “현재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 “국제기구나 민간 비영리기구(NGO)에서 코로나19 진단키트나 치료약 전달 의사를 신청한 사례는 없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광명성절(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일, 2월16일)과 건군절(2월8일) 행사도 예년에 비해 소규모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엔 김정일 생일 중앙보고대회도 처음으로 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북한 개별관광에 대한 미국 측 반응에 대해선 “미국도 대북 개별관광이 제재(대상)에 해당하지 않다는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북한 개별관광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어떠냐’는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문에 이 같이 답변했다. 지난 5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의 미국 방문 당시 관련 내용이 논의됐는지 여부와 관련해선 “한·미 간 (북한) 개별관광에 대한 협의 채널은 (김현종 차장) 방미뿐만 아니고 한·미 워킹그룹도 있었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진행되고 있다)”라며 “구체적인 건 남북 협의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