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김남국 변호사가 같은 당 금태섭 의원의 ‘출마 포기 종용’ 의혹을 제기했다. 조국백서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김 변호사는 4·15 총선에서 금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를 준비 중이다.

김 변호사는 18일 페이스북에 “금 의원이 ‘우리 당을 위해서 제가 막아내야 한다. ‘조국 수호’(프레임)로 총선을 치를 순 없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보도가 됐다”며 “‘막겠다’고 말씀하신 것이 설마 저의 출마 자체를 막겠다는 말인지 조심스럽게 여쭙고 싶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이번 선거가 ‘조국 수호가 되면 망한다’는 뉘앙스로 공포심을 불러일으켜 저의 출마 포기를 종용하려고 하는 것이 의원님의 경선 전략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며 “제발 청년들이 자유롭게 도전하고, 공정한 경쟁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 앞서 금 의원은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 없다”며 “수도권 전체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과 사퇴 전후로 검찰 및 언론의 행태를 기록한 조국백서 필자로 참여한 친(親)조국 인사다.

하지만 민주당 안팎에서 ‘조국 수호’로 총선을 치르는 데 걱정하는 목소리가 컸다. 이날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는 박광온 민주당 의원이 한 인사로부터 “김남국 인재 영입부터가 실수 아니냐. 독선과 오만함이 부른 일련의 참사가 계속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쓰인 문자를 받은 모습이 포착됐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