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한경DB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한경DB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공천 논란과 관련해 "누구라서 되고 누구라서 안 되고 이런 것은 없다"면서 "우리 당이 그런 쪼잔한 당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설 최고위원은 18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를 통해 "(금 의원 지역구 추가공모는) 누구를 미워해서 한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설 최고위원은 "현역 의원은 누구든지 경선을 할 수밖에 없게 장치를 해놨다"며 "(금 의원 지역구 출마의사를 밝힌)김남국 변호사가 자신이 정해서 하는 도전이기 때문에 금 의원이 자연스럽게 받아서 도전을 이겨내면 된다"고 말했다.

'당과 김 변호사 간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전혀 아니다. 혹시 도전하고 싶었지만 시간에 쫓겨서 못했던 분들에게 재공모 기회를 주자는 취지에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금 의원 지역구에 다른 출마자들이 있었던 것에 대해서는 "당 시각에서 볼 때는 그 정도 가지고는 게임이 되겠나, 이런 생각도 있었을 것 같다"며 "제대로 된 경선을 할 수 있도록 하자, 이런 취지였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미 복수의 후보가 있는 금 의원 지역구에 후보를 추가 공모하기로 해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이 이러한 입장을 밝힌 뒤 '조국 백서' 필자로 참여한 김남국 변호사가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일각에선 금 의원을 겨냥한 당의 '자객 공천'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금 의원은 조국 사태와 공수처 도입과정 등에서 당론과 다른 목소리를 내와 친문 지지자들에게 집중공격을 받아온 인물이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