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출마'를 고수 해 온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경남 '양산을' 출마로 노선을 변경했다. 지난 9일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홍 전 대표의 밀양 선거 사무실을 찾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향 출마'를 고수 해 온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경남 '양산을' 출마로 노선을 변경했다. 지난 9일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홍 전 대표의 밀양 선거 사무실을 찾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향 출마'를 고수해 온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밀양·창녕' 지역구 정리에 돌입, 경남 '양산을' 출마를 공식화 했다.

13일 홍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김형오 의장님이 공개적으로 요청한 대로 오늘부터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구 정리 절차에 들어간다"면서 "그간 도와주셨던 분들과 만나 저간의 사정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내 고향 곳곳을 방문하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살기 어려운데 힘있는 사람이 와서 정말 반갑고 고맙다.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을 살려달라는 요청이 대부분이었다"면서 "그때마다 '나라 전체가 거덜나고 있는데 내 지역만 잘 살 수 있겠느냐'고 답했다"고 말했다.

문제의 본질인 이 정권을 퇴진 시키고 나라를 바로잡으면 이 지역은 저절로 살아난다는 설명이다. 홍 전 대표는 특히, "이번 4월 총선에서 문 정권을 퇴출시켜야 한다"면서 "정권이 바뀌지 않으면 내 나라도, 내 지역도 살아날 수 없다. 이번에는 속지 말고 꼭 투표 잘해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 김형오 위원장으로부터 '서울 험지 출마' 요구를 받아 온 홍 전 대표는 '고향 출마'를 고수하며 '밀양·창녕' 지역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후에도 당의 '서울 험지' 출마 요구가 계속되자, 홍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이라면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경남 험지 출마' 카드를 역으로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홍 전 대표의 출마지를 결정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절반의 수확"이라고 평가했다. 또 "거목이 될 나무를 엉뚱한 데다 뿌리 박게 하면 거목으로 자랄 수 없는 것 아니겠냐"면서 홍 전 대표의 제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다만, 홍 전 대표,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 중진들의 거취에 대해 "공천 신청자의 면접부터 마치고 결정하는 게 순서"라고 13일 밝혔다.

한국당은 지난 12일부터 4·15 총선 공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면접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19일까지 면접을 진행한 후 각 지역구를 단수 공천, 경선 지역, 적합한 후보가 없는 재공모 지역 등으로 분류 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홍 전 대표의 출마지는 19일 이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