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례정당 창당 검토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은 13일 자유한국당이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해 창당을 추진 중인 미래한국당에 대해 "(4·15 총선에서) 적으면 10석, 많으면 14석, 15석을 가져갈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과 인터뷰를 했는데 확보 의석으로 28석을 이야기한다'는 사회자의 언급에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여론의 동향을 봐야 할 것"이라며 "미래한국당이 30% 정도에 육박하는 정당투표를 받을 수 있을지 그 부분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한국당이 창당요건을 갖추기 위해 설치한 시도당을 비판한 뒤 "요건을 갖추지 못한 모임조차 정당이라는 이름을 주고 헌법상 보호 장치를 가동하는 것 자체가 맞지 않는다"며 "그런 식의 움직임에 대해 안 된다고 해 주고 앞으로도 안 되게 만드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확보를 위한 정당 창당을 검토하지 않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는 "네 맞다"고 답변했다.

비례대표 후보 선출 시 '전략공천'을 금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대해선 "선관위가 법에 따라 비춰봤을 때 당이 가진 당헌·당규가 안 맞는다면 100% 공직선거법 취지에 따라 공천하겠다"며 "당헌·당규를 바꾸든지 해서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주민 "미래한국당 확보 가능 의석 10∼15석 전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