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시장 "허위사실, 법적 대응"…심 의원 "선거 앞두고 입후보자 겁박"

경기 안양시 옛 평촌터미널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을 놓고 자유한국당 심재철(안양 동안을) 의원과 최대호 안양시장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심 의원이 최 시장의 터미널부지 용도 변경 의혹을 제기하자, 최 시장이 허위사실 유포로 형사고발하겠다고 반격했고, 심 의원이 이를 총선 입후보자에 대한 겁박으로 선거법 위반이라며 재반박하는 등 양측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것이다.

안양 터미널부지 특혜 의혹 놓고 심재철-최대호 공방 가열
최대호 시장은 12일 기자회견에서 "최근 심 의원의 제기한 안양 평촌버스터미널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은 모두 사실이 아니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는 "심 의원 등이 '안양시가 최 시장 당선 이후 터미널 부지의 용도를 무리하게 변경하려 한다'는 허위사실도 유포했다"며 "이는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제기했던 정치공작을 총선이 다가오자 다시 꺼내든 치졸한 수작"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심 의원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안양시가 주민자치위원회에 터미널 부지에 추진 중인 오피스텔 조감도를 제시하며 설명한 것은 명백한 행정행위임에도 최 시장은 궤변으로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최 시장이 총선 입후보 예정자에 대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며 고소를 하겠다고 겁박을 반복하는 것은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라고 공격했다.

평촌버스터미널 부지(1만8천여㎡)는 평촌신도시 조성 당시인 1992년 자동차 정류장 용도의 도시계획시설로 결정 고시됐다.

그러나 인근 아파트 주민 등이 소음 및 먼지 등을 이유로 반대, 당초 목적대로 개발되지 못하다가 2017년 A건설이 인수한 뒤 용도변경을 통한 오피스텔 건립을 추진 중이다.

심 의원 측은 이 과정에 최 시장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안양 터미널부지 특혜 의혹 놓고 심재철-최대호 공방 가열
심 의원은 지난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A건설은 2017년 안양평촌터미널 부지를 당시 소유권자인 LH로부터 1천100억원에 매입한 뒤 최대호 안양시장 취임 이후 공공시설용지에서 상업용지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며 "용도가 변경되면 이 부지의 건축 용적률은 150%에서 800%로 높아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A건설은 최 시장이 대표로 있던 필탑학원 법인이 맥스플러스를 거쳐 2017년 2월 8일 상호를 변경한 회사로, 법인명 변경 당시 대표이사가 최 시장이었다"고 주장하며 "해당 부지의 용도 변경 과정에 특혜가 있었는지에 대해 검찰 조사를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최 시장은 당일 "심 의원이 주장한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선거를 앞두고 본인 소속 정당에 유리하게 하려는 음해이고 명확한 선거법 위반"이라며 "이는 부도덕한 행위로,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터미널 부지 매각 과정은 전임 시장 시절 이뤄진 것으로 나는 알지도 못한다"며 "만약 이 문제에 내가 조금이라도 연루됐다면 법적, 정치적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A사 관계자도 "최 시장은 현재 우리 회사와 아무 관련 없다"고 했다.

최 시장은 지난 10일 다시 보도자료를 내고 "(터미널부지와 관련해)어떤 행정절차도 시도한 바 없고, 주민들과 협의가 이뤄질 때까지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행정적 입안 절차를 보류하겠다"며 "심 의원 측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심 의원 측 역시 같은 날 다시 보도자료를 통해 "안양시 주민 의견 수렴 절차는 요식행위가 되지 않아야 한다"며 "지구단위계획 변경 잠정보류 결정은 미봉책에 불과하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공격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