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절반의 수확…PK 빼앗긴 곳 탈환해야"
홍준표 '양산행' 결정되면 '전직 경남지사 대결' 성사
한국당, 한강벨트에 낙동강벨트까지…홍준표 'PK출마' 수용가닥
홍준표 전 대표 등 '대선주자급' 중진들의 지역구 배치를 놓고 갈등이 고조되던 자유한국당이 해결 방안을 찾은 모양새다.

당으로부터 거센 '험지 출마' 요구를 받아온 홍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결국 한발 물러나고 공천관리위원회가 이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서다.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을 떠날 수 없다던 홍 전 대표는 전날 경남 양산을로 옮겨 출마할 수 있다는 '정치적 타협안'을 내놨다.

역시 고향인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 뛰어온 김태호 전 경남지사도 당에서 부산·경남(PK) 총선을 책임지라는 상징적인 역할을 요구할 경우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1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러한 기류 변화에 대해 "잘못된 장소를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의사를 피력함으로써 '절반의 수확'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그가 홍 전 대표의 제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특히 홍 전 대표가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 입장을 밝혔다는 점까지 공개했다.

이 통화에 대해 김 위원장은 "여러 이야기를 했다"며 "(홍 전 대표가) 저에게 사과했다.

놀랄 테니 그 정도만 이야기하겠다"고 설명했다.

홍 전 대표의 출마지 변경이 가시화되면서 김 전 지사도 공관위의 요청이 지속할 경우 경남 창원·성산으로 지역구를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지역구 선정에 대해서는 "추후 공관위에서 엄정하고 밀도 있게 논의한 다음 결정하겠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PK 지역도 굉장히 중시하는 지역이다.

PK에서 빼앗긴 곳은 탈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또한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를 PK 내부에서 '험지'로 전략 배치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양산을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곳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이곳에 경남지사 출신인 김두관 의원을 전략 배치한 상황이다.

창원성산 역시 한국당 입장에서는 험지이다.

정의당 고(故) 노회찬 의원의 별세로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같은 당 여영국 의원이 당선되는 등 진보 성향 표심이 강한 곳이다.
한국당, 한강벨트에 낙동강벨트까지…홍준표 'PK출마' 수용가닥
다만 '험지 출마' 독려 과정에서 당 안팎에서 '원외 컷오프'(공천 배제)까지 거론된 데 대해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가 페이스북에 '헌법 원칙에 맞는지 검토부터 해보라', '김형오 위원장이 험지 출마 안 하면 공천 못 준다고 한다'고 적는 등 강한 불쾌감을 표출한 만큼 공관위가 이들을 '달래는' 제스쳐가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공관위 차원에서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에게 PK 안에서 '험지'로 꼽히는 이들 지역 출마를 거듭 당부하는 동시에 사실상 PK 선대위원장 역할의 중책을 맡아달라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이날 "거목이 될 나무를 엉뚱한 데다 뿌리박게 하면 거목으로 자라날 수 없다"며 이들을 '거목'으로 추켜세운 것도 이러한 제스쳐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럴 경우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등을 서울로 끌어올린 뒤 황교안(종로)·오세훈(광진)·나경원(동작) 등까지 중량감 있는 인사를 총집결 시켜 '한강벨트'를 형성하겠다는 한국당의 기존 구상은 다소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가 장고 끝에 종로 출마를 선언한 만큼 황 대표가 서울 및 수도권 선거를 주도하고,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는 '낙동강 벨트'를 이끌면서 PK에서의 압승을 이루는 전략으로 바뀌는 것이다.

특히 한국당 입장에서 홍 전 대표가 민주당 김두관 의원과의 '양산 대전'에서 승리하면 PK 탈환뿐 아니라 '정권심판론'을 이끌었다는 상징이 될 수도 있다.

홍 전 대표는 이곳을 '문재인의 성지'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홍 전 대표와 김 의원 모두 경남지사를 지낸 만큼 '경남지사 간 대결'으로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