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대북 정책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북한 주민에게 희망될 것"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가 11일 국회에서 4·15 총선 출마 선언을 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국회 내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일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저의 모든 신명을 바치겠다”며 “이번 총선에 비례대표가 아니라 한국당의 지역구 후보로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서울 생활을 시작한 후 각종 세미나와 언론 기고 등을 통해 북한 정권의 전략과 의도를 알리고 이를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불행히도 현재의 대북 정책과 통일 정책은 엉뚱한 방향으로만 흘러가고만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놀라웠던 사실은 진보세력은 통일주도 세력이고 보수 세력은 반통일 세력이라는 이분법적 관점이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통일에 대한 엇갈린 관점과 서로에 대한 증오심으로 지금까지처럼 남남 갈등에 빠져 있으면 우리는 영원히 분단국가의 운명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대한민국의 그 어느 누구보다 북한 체제와 정권에 대해 깊이 알고 있다”며 “무조건적인 퍼주기 방식이나 무조건적인 대립 구도로 가는게 아니라 평화통일을 위한 현실적인 통일정책이 입안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된다면 북한 내의 엘리트들, 세계 각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저의 옛 동료들인 북한의 외교관들, 특히 자유를 갈망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 모두가 희망을 넘어 확신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