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신종코로나 대처위해 경제분야 지원 신속 추진
전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기업·소상공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제분야 지원방안을 신속히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중소기업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1천억원을 융자하고 대출 이자를 지원하되, 긴급성을 고려해 신속하게 신청을 받아 집행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에게는 2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긴급 시행해 신용등급이나 기존 대출과 관계없이 최대 5천만원을 빌릴 수 있도록 했다.

전북도는 기업·소상공인 피해통합신고센터(☎063-711-2012)도 신규 운영하고 있다.

시·군에는 총 3천855억원어치의 지역사랑상품권 조기 발행과 함께 대개 5%인 상품권 할인율을 10%로 높이는 방안도 권고했다.

전북도는 수출기업에 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위한 마케팅을 지원하고 베트남, 인도, 러시아, 유럽에 해외 통상거점센터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신종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여행·숙박업체에 '긴급 코로나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정부 관광진흥개발기금 및 소상공인진흥공단 경영안정자금도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다.

도는 상반기에 재정의 67%가량인 3조 8천억원을 집행해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력에 힘을 보탠다.

아울러 감염증 확진자가 방문해 휴업한 업체에는 지방세 납부 및 징수를 최대 1년 연장하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 시군과 함께 물가점검반을 편성해 마스크, 손 소독제, 방역제품의 매점매석과 불공정 거래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