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부산·제주 입항 예정이던 4척에 대해 입항 금지조치
정부 크루즈선 부산입항 금지…"신종코로나 확산 방지책"
정부가 크루즈선의 국내 입항을 한시적으로 금지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대응계획 브리핑을 열고 "11일과 12일 부산에 들어올 예정이던 크루즈선 2척의 입항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11일에는 8만2천t급 '웨스테르담(Westerdam)', 12일에는 16만9천t급 '스펙트럼 오브 더 시(Spectrum of the Seas)'가 부산에 입항할 예정이었다.

중수본은 23일 부산을 거쳐 24일 제주에 입항하기로 한 8만2천t급 웨스테르담과 27일 부산 입항 예정이었던 16만9천t급 스펙트럼 오브 더 시에 대해서도 입항을 금지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와 외교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법무부는 이날 중수본 회의에서 이같은 입항 금지 조치를 결정했다.

크루즈선 승객은 밀폐된 공간에서 접촉이 잦아 감염병이 확산할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 "중국 산둥성 내 우리 국민 3명 신종코로나 확진…첫 사례" / 연합뉴스 (Yonhapnews)
지난 3일 일본 요코하마(橫浜)항에 정박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서는 승객 336명 중 70명이 신종코로나 환자로 확진됐다.

해수부는 크루즈 입항금지 조치를 선사와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이와 관련한 출입국 관리를 시행한다.

다만 기름을 넣거나 용품을 공급하는 배의 국내 입항은 허용된다.

중수본은 갑작스러운 입항 금지 조치가 민사소송을 불러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류재형 해수부 해양산업정책관은 "부산항만공사와 지방선사 대리지점을 통해 정부방침을 조속히 전파해 입항 계획을 조정할 수 있게 하겠다"며 "(허가 변경에 따른) 민사 소송이 들어올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