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더불어민주당 공관위는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이날 오후 이해찬 대표와 면담을 마친 정 전 의원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더불어민주당 공관위는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이날 오후 이해찬 대표와 면담을 마친 정 전 의원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직후보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로부터 총선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정봉주 전 의원이 10일 입장을 밝힌다.

민주당 공관위는 9일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오는 4·15 총선 출마를 선언한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공관위는 "정 전 의원이 관련 1심 재판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바 있어 다각적인 논의를 진행해 왔으나 국민적 눈높이와 기대를 우선하는 공당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부적격 판정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공관위는 전체 회의를 열고 정 전 의원의 적격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며 '보류' 판정을 내놨었다.

오후 들어서 이해찬 대표와 단독 면담을 진행, 이 대표가 직접 정 전 의원 설득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정 전 의원은 "그 얘기 (출마 관련)는 나누지 않았다. 출마를 접으라는 말도 전혀 없었다"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당 내부의 거듭된 논의에도 출마 의사를 굽히지 않았던 정 전 의원은 공관위의 '부적격 판정' 소식이 알려지자 자신의 SNS(페이스북)을 통해 "10일 입장을 밝히겠다. 구체적 시간과 장소는 추후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4·15 총선에서 같은 당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 의사를 밝힌 정 전 의원은 민주당의 부적격 판정으로 인해 공관위 결정에 따라 불출마 하거나 무소속으로 총선 준비에 나서야 한다.

정 전 의원은 다만 한 언론사와의 전화통화에서 "저는 영원한 민주당 당원이다. (가능성을) 열어두지 말라"며 무소속 출마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이어 "2018년 민주당에서 내칠 때도 민주당 당원이라고 마지막 선언을 하고 나오지 않았느냐"면서 "(내가) 한 얘기에 대해 신의를 지키려고 노력한다"고 말을 보탰다.

정 전 의원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그의 예비후보 부적격 소식이 발표된 후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당의 결정을 비판하는 목소리와 함께 무소속 출마를 요청하는 글이 다수 게재되고 있다.

정 전 의원은 2018년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려 했으나 '성추행 의혹'이 제기돼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지난해 10월 1심 재판에서 성추행 의혹 보도와 관련 무고 등의 혐의에 대해 무죄 선고를 받은 후 민주당에 복당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