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대사(왼쪽)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대사(왼쪽)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과 관련해 싱하이밍(邢海明) 신임 주한 중국대사에게 “한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하루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장 제정식에서 싱 대사에게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문제를 조속히 극복하고 다시 경제발전에 매진해 나갈 것으로 믿는다”며 향후 한·중 관계도 더 빠르게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싱 대사는 이에 “지난번 문 대통령께서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고 말씀하신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고 감사를 표했다. 싱 대사는 이날 제정식에서 유창한 한국어 실력으로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전달하기 직전 “존경하는 대통령 각하, 신임장을 드리게 돼 영광입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도미타 고지 신임 주한 일본대사로부터도 신임장을 받고 환담했다. 문 대통령은 환담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나와 더 자주 만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 싶다고 한 것으로 아는데, 나도 같은 생각”이라며 아베 총리에게 안부 인사를 전해달라고 요청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