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타 고지 일본대사 신임장 받아…"도쿄올림픽 성공에 최선 다할 것"
도미타 대사 "양국관계 중요하게 생각하는 데 경의"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더 자주 만날 수 있는 관계 만들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나와 더 자주 만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 싶다고 한 것으로 아는데, 나도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도미타 고지(冨田浩司) 신임 주한일본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가진 환담에서 아베 총리에게 안부 인사를 전해달라고 요청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한정우 청와대 춘추관장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해준 데 사의를 표하면서 "한국 정부는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도쿄올림픽이 있고 한중일 정상회의가 한국에서 개최되는 만큼 더 활발한 고위급 교류가 이뤄질 것"이라며 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과 관련한 정보도 공유하고 대응에 협력하길 기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아울러 "가까운 이웃인 한일 양국은 세계 경제가 어려울수록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미래를 위한 노력에도 머리를 맞대고 지혜롭게 해결방안을 찾아 나가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주한대사관에서 참사관, 공사로 근무한 경험을 통해 한국을 잘 이해하는 도미타 대사의 부임을 환영한다"며 "한일 간 현안에 적극적이고 긍정적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도미타 대사는 "한국 근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양국 관계에 마음을 쓰신 점을 잘 안다"며 "문 대통령도 양국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도미타 대사는 "양국이 지난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현안 해결에 합의한 만큼 그 이행을 위해 전심전력을 다하겠다"면서 "양국 관계 강화를 위해 정상 간 관계 구축이 중요하므로 양 정상이 자주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 경제에서 한일 관계는 매우 중요하고 신종코로나 대응 등 양국이 협력해야 할 분야가 많다"며 "도쿄올림픽도 아시아 지역에서 매우 중요한 대회이기 때문에 한중일 협력 등 성공 개최를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