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선관위 '비례대표 전략공천 불허'에 "과도하면 선거 위축"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선정, 한국당과 일체 상의 없다"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의 한선교 대표는 7일 "비례대표 선정 과정에서 한국당과 일체의 상의는 없다는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는 한국당과 자매정당이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대표는 "공천관리위원회가 결성될 것이고, 이 기구를 통해 공모하고 서류심사 후 배심원단을 구성해 심사하려 한다"며 "당원과 일반 국민을 같은 비율로 모셔 최종적으로 이 사람이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적합한지 민주적 절차로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4·15 총선 이후 당이 존속할 가능성에 대해 "당선된 의원이 있는데 당이 없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현재 3명인 소속 국회의원과 관련해서는 "(영입에) 무리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 대표는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결정한 '비례대표 전략공천 불가' 방침에 대해 "민주적 절차에 대한 선관위의 감시는 필요하지만, 과도하면 선거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필요하고 훌륭한 분을 모시는 인재공천은 국민의 요구이자 법에서 보장된 정당의 의무로, 선관위는 정당의 현실을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며 "미래한국당은 공정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국민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관위의 '비례대표 전략공천 불가' 결정을 놓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의 비례대표 후보를 대신 내보낼 목적으로 설립된 미래한국당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