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인 입국제한 조치 확대와 관련, “필요하다면 추가 조치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매일 종합적으로 상황을 점검해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국민 안전이 최우선 과제이지만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와 국제사회 동향을 감안해야 한다”고 언급해 아직은 대상을 추가 확대할 계획이 없음을 내비쳤다. 우리 정부는 지난 4일 중국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에 한해 입국 금지 조치를 발표했다.

우한 폐렴 확산에 따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연기설이 나온 데 대해선 “시 주석의 방한은 상반기 중이란 합의가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측과 긴밀히 소통하며 기존 외교 일정은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신임장을 받기 전에 우한 폐렴 브리핑을 한 것에는 “신임장 사본을 외교부가 접수해 외교 관계에 대한 빈 협약에 위배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언론이 중국 대응을 궁금해하는 상황에서 기자간담회를 한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싱 대사는 4일 우리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많이 평가하지 않겠다”면서도 “WHO 근거에 따라 과학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