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림 "TK 교체 이유 제시해야…배제·분열 공천안된다"…공식석상 첫 반기, 한국당내 TK 반발 수면위로?
'TK 물갈이론'에 대한 공식석상에서의 첫 대구·경북(TK) 자유한국당 의원의 반발이 나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서울 종로 출마 여부와 관련 '험지 회피 논란'이 불거지자 TK 대폭 교체에 대한 반발이 수면위로 올라오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경북 안동을 지역구로 둔 김광림 한국당 의원은 6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TK지역을 더욱 엄중한 잣대로 검증하려 할 때는 그 이유와 기준은 무엇인지, 어떤 절차와 방법으로 결정할 것인지가 제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TK 지역의 민심을 전해드리며 공천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에 제언을 올리고자 한다"고 운을 띄우며 이렇게 말했다.

김 의원은 "TK 인구는 도합 500만 명으로 전국 10%에 불과하지만 책임당원 수와 당비 재정의 30%를 담당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맞서 삼복더위 광화문 집회와 삭풍 속에 이뤄진 대규모 투쟁에 가장 먼저 적극적으로 동참해준 지역도 단언컨대 TK"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지금 ‘TK지역 현역의원 몰살론’까지 떠돌며 민심이 흔들리고 있다"며 "선거철만 되면 찾아오는 근거도 설명도 없는 ‘TK 물갈이론’에 "TK가 봉이냐","TK가 식민지냐"는 말이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현재 TK지역 현역 19명 의원 가운데 초선이 3분의 2로 12명이고 나머지는 재선 3명, 3선 3명, 4선 1명"이라며 "이는 20대 공천에서 TK현역의원 교체율이 63%였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TK를 제외한 전국의 현역의원 교체율은 19%이다"라며 "그럼에도 이번 21대 공천에서 또 다시 전국 평균 이상의 현역 컷오프를 하겠다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배제와 분열의 공천'이 아니라 혁신과 개혁을 통한 ‘새로운 선택의 공천’, ‘현재보다 나은 교체’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천의 목적은 이기는 것이다"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기준을 가지고 국민의 요구를 담아내는 방향이면 제가 아는 한 TK의원과 지역민들 모두 결과에 승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