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일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당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대표를 맡게 됐다. 사진은 불출마 선언 당시 눈물을 흘리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일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당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대표를 맡게 됐다. 사진은 불출마 선언 당시 눈물을 흘리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보수세력 통합에 나선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이하 혁통위) 지지와 참여의사를 밝힌 범보수연합이 미래한국당 대표로 한선교 의원을 자유한국당이 추대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통합반대론자이자 막말과 욕설의 대명사로 불리는 한 의원을 당대표로 내세워 민주당마저 웃고 있다고 덧붙여 지적했다.

범보수연합은 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보수통합을 반대하는 인물에게 당대표를 맡겨 중도표를 확보할 수 있겠느냐"면서 "막말로 하차한 당대표로 과연 비례의석수를 몇 석이나 확보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는 지난달 15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한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전 대표의 한국당과의 통합 불가에 동의한다"는 발언을 겨냥한 지적이다.

당시 한 의원은 "애초부터 두 집단의 물리적 화합을 뛰어넘는 화학적 통합은 불가능한 일이었다"며 탄핵 반대 세력을 껴안지 않는 보수통합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범보수연합은 이를 두고 "한선교 의원은 '통합반대론자'이자 취재기자들을 향한 '걸레질 막말'과 당내 사무처 당직자들에게 퍼부은 '욕설'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직을 내려놓은 인물"이라고 꼬집었다.

또 "국회의원과 가장 가까운 당직자들, 기자들로부터도 지지를 못 받는 인물을 미래한국당 대표로 선임 한것은 누구를 위한 당대표 선임이냐"고 개탄했다.

보수통합을 반대해왔던 친박계 인사인 한 의원이 미래한국당 대표를 맡을 경우 중도층의 표심을 흡수하지 못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범보수연합'은 분열된 보수를 통합하고 보수의 외연 확장과 재탄생에 목적을 둔 시민단체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지난달 30일 지도부를 결성한 범보수연합은 두영택 광주여대 교수와 이상직 호서대 교수가 상임대표를, 김진홍 목사가 원로 자문단장을 맡고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