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용역비 8억…예산 낭비 논란
강원 원주시가 8억원을 들여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해 예산 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원주시는 기존 지식기반형 기업도시에 대규모 레저단지를 유치해 관광레저 기업도시로 확대 조성하기로 하고 4차 추경에 8억원을 상정했다.

지정면 일원 1천만㎡에 민자를 유치해 글로벌 테마파크를 조성한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원창묵 시장은 지난 2011년 2월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유치를 선언하고 한국관광공사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그러나 국내외 민간자본 유치에 난항을 겪다가 2014년 1월 "서원주역 일대에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와 6만∼7만 명을 수용하는 신도시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2015년과 2016년 투자자 유치 끝에 미국의 한 회사와 투자 협약을 했다고 발표했으나 더는 진척이 없었다.

이런 가운데 다시 사업을 추진한다며 8억원을 용역비로 책정하자 시의회에서 예산과 행정력을 낭비할 가능성이 크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원주시의회 전병선 의원은 4일 5분 발언을 통해 "시가 2011년 한국관광공사에 용역을 의뢰했고, 2015년에 1억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용역을 추가 실시했다"며 "두차례에 걸친 용역 결과물을 사장하고 뚜렷한 진전과 투자자 유치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4회 추가경정예산에 8억원을 편성한 것은 매우 부적절한 정책 결정으로 시장 권한을 남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이어 "시장 임기가 정해진 상황에서 관광 개발사업 특성상 투자자 유치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데다 민자유치 사업으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미약해 기업 유치와 사업 예산 확보가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정확한 사업 분석 없는 관광·레저 개발은 무지개 계획과 토목 공사만이 중심이 되는 결실 없는 성찬으로 끝날 수 있다"며 "10여년에 걸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뚜렷한 성과도 없이 용역비와 행정력을 낭비하는 것 아니냐"며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