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단수 공천신청도 경쟁력 절대평가…정치신인 가산점 20%로 가닥
하위 20% 지역은 정밀검증 진행…"불가피하게 공개되는 지역 생길수도"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을 앞두고 현역 국회의원이 단독으로 공천을 신청한 지역에 대해서도 적합도 조사를 하고 후보 경쟁력에 대해 절대 평가를 진행키로 했다.

또 하위 20%로 평가된 현역 의원의 지역은 정밀 검증을 진행키로 했으며 정치 신인에 대해서는 공천심사 및 후보 경선에서 가산점을 최대치(20%)로 반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이 대대적인 '현역 물갈이'에 나서는 것과 달리 민주당의 경우 현역 의원 60%가 무(無)경선으로 공천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당 안팎의 강한 우려가 제기되자 이른바 '물갈이' 폭 확대를 위해 뒤늦은 대응에 나서는 모습이다.

여, 현역 단수 지역도 적합도조사…"무경선 대충 단수공천 없다"(종합)
민주당은 4월 총선에서 단수로 지역구 후보자 공천을 신청한 현역 의원 64명에 대해서 공천 적합도 조사를 진행키로 했다고 복수의 당 핵심관계자가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공천 적합도 조사는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공천신청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종합심사의 평가항목 중 하나로 전체 공천심사 중 40%로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 등이다.

민주당은 애초 전략 지역으로 지정된 15곳을 제외한 238곳의 공모 지역구 가운데 복수의 후보자가 신청한 지역에 대해서만 공천 적합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적합도 조사가 공천관리위원회의 단수 공천 내지 후보 경선 등을 위한 평가 자료인 만큼 현역 의원이 단수 신청한 지역은 조사 필요성이 없다는 게 그 이유였다.

그러나 후보 공모 결과 현역 의원 출마자 109명 가운데 경쟁자가 없는 단수 후보자가 59%(64명)를 차지하면서 대대적 물갈이가 물 건너갔다는 평가와 비판이 나오자 분위기가 반전됐다.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를 받은 이들을 완전히 비공개하고, 최고위원회의 요청으로 공관위가 공천 적합도 조사 시 문재인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 등 대통령 이름을 대표 직함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것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관계자는 "현역 의원이 단수 신청한 지역은 특별히 적합도 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봤는데 공천 절차나 과정에서 '현역이 먼저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현역 의원에 너무 유리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면서 "무경선으로 대충 경선할 경우 물갈이가 안 되기 때문에 적합도 조사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 현역 단수 지역도 적합도조사…"무경선 대충 단수공천 없다"(종합)
민주당은 공천 후보자에 대한 면접 심사가 시작되는 9일 이전까지 현역 의원의 단수 공천 신청 지역에 대해서도 적합도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공관위는 현역 의원에 대한 경쟁력을 절대 평가할 계획이다.

다른 핵심관계자는 "가령 뚜렷한 상대 당 경쟁자가 없어서 현재까지는 지지율이 괜찮다고 하더라도 다른 당에서 강한 후보가 나오면 이기기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는 현역 의원의 단수 공천 신청 지역이라도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공관위 심사 결과 현역 의원 1명만이 공천을 신청한 지역이 전략 지역 등으로 지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총선 영입 인재가 이 지역에 배치될 수도 있다.

민주당은 하위 20%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의 지역에 영입 인재를 경선 후보 내지 전략 후보로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전체적으로 보면 영입 인사의 경우 비례대표 전략 후보 내지 경선 후보, 지역구 전략 후보 내지 경선 후보 등 4가지 경로 중 하나를 택해야 하지 않나 싶다"면서 "한꺼번에 발표될 수도 있고 가능한 조합이 된 곳부터 먼저 말씀드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김 비서실장은 비례대표와 관련, "비례 공관위가 구성되면 비례대표 전략공천도 20%를 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소위 비례대표 경선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하위 20%에 해당하는 지역의 경우 다른 지역보다 더 정밀하게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당내에서는 하위 20% 지역의 경우 단수 공천 없이 경선을 원칙으로 후보 공천 절차를 진행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김 비서실장은 "단수 공천지역 중에 하위 20%가 포함된 경우 정밀하게 검증하겠다는 의견이 있다"면서 "당이 하위 20%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불가피하게 그런 경우가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또 "공천 과정에서 혁신하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에 약간의 긴장은 불가피하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정치신인에 대해서는 공천심사 및 경선에서 가산점 20%를 배정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당헌·당규에 따라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등록을 한 적이 없거나 당내 경선에 출마한 적이 없는 사람 등 정치 신인에 대해서는 10∼20%의 가산점을 줄 수 있는데 최고치를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이 역시 당 공천이 현역 의원에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 데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애초 '친문(친문재인) 마케팅'을 우려, 청와대 출신 정치신인에 대해서는 최저치인 10%의 가산점을 주는 것을 실무적으로 검토했으나, 적합도 조사에서 대표 직함에 문 대통령 이름을 못 쓰게 되면서 없던 일이 됐다.

민주당은 다만 정치신인의 경쟁 후보자가 여성·청년일 경우에는 신인 가산점을 10%로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 비서실장은 이날 '성추행 의혹으로 명예훼손 재판을 받은 정봉주 전 의원이 출마 여부를 당과 협의 중이라고 한다'는 질문에 "세부내용은 알지 못한다"면서 "다만 개인 명예를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우리 당이 가야 할 방향에 대해 소홀히 하거나 느슨하게 하지 않겠다는 당 지도부의 생각에는 변함없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