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당 창당 관련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 예정
민주, 오늘 황교안 검찰에 고발…"정치개혁 후퇴시킬 위성정당"
더불어민주당은 4일 자유한국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 대표에 한국당 4선 한선교 의원을 추대한데 대해 비판을 이어갔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내일 한국당 당직자와 방송이 예정돼 있었는데 방송국에 '창당 행사 때문에 못 온다'고 하더라. 너무 노골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각 정당의 독자성을 기반으로 그 정당에 대해 지원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사실상 하나의 정당이면서 혜택을 이중으로 받게 될 수 있다"며 "법리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 입장에선 경쟁자다 보니까 다르게 해석될까 싶어서 오히려 지금까지 노력은 좀 수세적이지 않았나"라며 "사회적·공공적 차원에서의 고민과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선교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용인병에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참 뭐라 할 말이 없다.

무슨 코미디도 아니고"라고 비난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시간적으로나 능력으로 볼 때 불출마 선언이 맞고 사실상 정계 은퇴라고 했던 사람이 민의를 왜곡하고, 정치개혁을 후퇴시킬 위성 정당 창당에 앞장서니 한 의원이 4선이나 한 수지(용인병)에 사는 사람으로 참담하다"며 "16년 만에 이번 4·15 총선에서 수지에서 한국당과 그 위성 정당이 심판받게 해주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당 소속 불출마 의원들을 미래한국당으로 이적하도록 권유한 황 대표를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할 계획이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전날 "정당법상으로는, 정당이란 '국민의 정치적 의사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자발적 조직'인데도 비례용 위장 정당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회피하려는 목적으로 특정 정당의 인위적인 조직을 만들어 국민들에게 혼란을 일으키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