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국회 간담회 개최…"가장 적극적인 연대방식인 통합 제안"
정치하는 엄마들과도 선거연대 협약식
정의당, 미래당과 당통합 논의…원외정당·시민단체 연대 본격화(종합)
정의당이 4일 한국비정규직노동센터와 정책협약을 체결하며 시민단체들과의 '선거연대'에 발벗고 나섰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센터와의 정책협약식에서 "정의당은 4·15 총선을 맞아 사회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노동·시민단체들과 선거연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정책협약부터 시민선거인단 동참, 후보 전술(공조), 조직적 연대까지도 열어놓고 각 단체별 수준에 맞게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날 오후에는 서울 서초구 제2 축산회관에서 한국농축산단체연합회와 선거연대 협약식을 했다.

정의당, 미래당과 당통합 논의…원외정당·시민단체 연대 본격화(종합)
이 자리에서는 정의당이 비례대표 선출을 위해 마련할 '농어민전략명부'의 취지와 농어민의 정치 활동 확대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어 정의당은 오는 5일 국회에서 진보 성향의 청년들이 주축이 된 원외 정당인 미래당(공동대표 오태양·김소희)과 간담회를 한다.

앞서 정의당은 미래당에 당 통합을 제안한 바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의당 안에 '청년정의당'을 만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며 "청년정의당에 인사권과 재정권 등을 부여하며 독립성을 보장할 예정인데, 그것과 연계해 미래당에 가장 적극적인 연대 방식인 통합을 제안한 상태"고 말했다.

이어 "미래당 내의 의견 수렴 결과 등을 보며 연대 수준은 결정될 것"이라며 "내일 간담회가 논의를 공식화하는 첫 자리"라고 덧붙였다.

이어 정의당은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과도 선거연대 협약식을 맺는다.

앞서 정의당은 이번 총선을 계기로 당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개방형' 전략경쟁명부를 마련하기로 했다.

비례대표 선출 시 시민사회단체 등의 인사들을 당선권에 일부 '전략배치'하겠다는 취지다.

정의당 측은 "앞으로도 다양한 단체들과 협약식을 연속 진행할 계획"이라며 "시민사회·범진보 단위들과 두루 소통하며 선거연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에서 비례대표 후보 출마 희망자가 나올시 이들에게 피선거권을 부여할지 여부를 오는 9일 전국위원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