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신종코로나특위, 환자 발생 많은 3∼5곳 성 추가 금지 제안
민주, '中방문 외국인 입국금지 확대 필요' 정부에 공식 전달
더불어민주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해 중국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확대해야 한다고 정부에 공식 전달했다.

정부는 바이러스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에 2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4일 0시부터 전면 금지하기로 했는데, 확산 방지 선제 대응을 위해서는 입국 금지 대상 지역을 후베이성 이외에 3∼5곳가량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판단이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와 고위전략회의를 통해 이런 내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뒤 정부에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환자 발생이 많은 중국 5개 성에 대한 추가 입국 금지 필요성이 제기됐고, 이를 정부에 충분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차원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후베이성에 인접한 5개 성 추가 금지를 제안했고, 이 대표도 국민 안전과 관련돼서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상희 의원은 "중국 내에서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지역을 입국 금지 대상에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을 당에서 밝혀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감염 위험이 높은 상위 3∼5개 성을 거론하며 "어제 정부가 확산 추세를 보면서 추가로 조처를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이게 확산하는 추세라고 하면 시기를 놓치지 말고 빨리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4·15 총선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 정부가 후베이성을 출발한 외국인 입국 제한을 포함한 신종 코로나 감염대책을 발표했는데, 적절한 조치를 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이런 종류의 일은 좀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정부의 고강도 대응을 지지하고 국회가 총력을 다해 정부 지원방안을 찾겠다"며 "정부 부처와 지자체가 비상한 자세로 임하지만 한층 경각심을 높여 바이러스 차단에 전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민주당은 정부, 청와대와 오는 5일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대책,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입법 지원 과제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