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최고위에서 "정부 조치론 부족, 입국금지 대상 추가해야"
이해찬 "조만간 고위당정, 대응책 마련"…5일께 고위 당정청 추진
여, 신종 코로나 '전전긍긍'…일각서 "제한적 입국금지론 부족"
더불어민주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대응을 위한 2월 임시국회 개회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비상 시국을 맞은 총력 대응 태세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4·15 총선 악재로 작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가 심화하고 있다.

정부의 제한적 입국 금지 조치 등에 대해 부족한 대응이란 문제제기까지 나왔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전날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적이 있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제한적 입국 금지'에 나선 것이 다소 부족했다는 취지의 지적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상희 의원이 "중국 내에서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지역을 입국금지 대상에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을 당에서 밝혀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특위 소속인 남인순 의원도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중국인 전체에 대한 입국 금지는 최후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단계에서는 일단 후베이성이고, 향후 추가 조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민주당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국민 불안감을 차단하는 것이 선거전에 우선한다는 판단 아래 정부 대응 지원에 당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해찬 대표는 회의에서 "거시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면밀히 살피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 같다"며 "조만간 고위 당정 협의를 갖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국회 특별위원회 설치가 필요하다"면서 "방역망 강화, 서민경제 침체 최소화와 소상공인 피해 방지를 2월 국회의 최우선 목표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이번 사태 대응에 초당적 협력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한국당의 입장이 건설적이고 적극적이다.

환영한다"고 밝히면서 "정쟁을 중단하고 정치권이 일심동체로 대응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신종코로나 사태에 따른 자영업자, 소상공인, 수출·관광·숙박업 등 경제피해 우려된다"며 "금주 이른 시일 내 고위 당정협의를 통해 이에 대한 대응책을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5일께 고위 당정청 협의를 열어 종합 대책 마련을 협의할 방침이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법사위에 계류 중인 검역법 개정안을 신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며 "보도에 따르면 한국당은 선거구 획정 논의의 가닥이 잡혀야 한다며 2월 중순을 넘어 국회를 열자는 입장인데, 선거도 중요하지만 국민 어려움을 나 몰라라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국민 불안감을 키우는 허위정보·가짜뉴스 차단에도 주력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제주도가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는데, 강력한 대처를 환영한다"면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인력 부족으로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안 되고 있는데, 관계 기업이 적극적으로 모니터링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남 의원은 방역 총력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방안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당내에서) 아직 그 얘기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이후에 검토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